삼성전자·르노삼성자동차 리콜이행률 가장 저조..삼성 이어 롯데·LG 등 순 피해자 '외면'

산업/기업 / 하수은 / 2019-10-08 10:5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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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재호 의원 "대기업의 리콜이행률 저조, 사회적책임 회피라는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해당"

[일요주간=하수은 기자] 섬성, 롯데 등 대기업들이 소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제품 결함과 관련해 리콜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소비자 피해 구제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고양을)이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소비자기본법 개정 이전(2015-2017년) 시정권고를 받은 4대 대기업(현대, LG, 롯데, 삼성)의 평균 리콜이행률이 7.4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newsis.


정 의원에 따르면 시정권고를 받은 업체 중 이행률이 50% 미만이거나 답변 미회신인 업체는 2015년 56곳, 2016년 67곳, 2017년 26곳으로 집계됐다.


기업별 리콜현황을 보면 삼성그룹(삼성전자, 르노삼성자동차)이 1.55%로 리콜이행률이 가장 낮았다. 다음으로 롯데그룹(롯데쇼핑, 롯데마트) 6.87%, LG그룹(LG전자) 10.37%, 현대그룹(현대·기아자동차) 11.11% 순으로 조사됐다, 

 

<삼성그룹 리콜이행률 50% 미만 현황>



<롯데그룹 리콜이행률 50% 미만 현황>

▲ 출처=한국소비자원.

정 의원은 “대기업의 리콜이행률을 보면 이는 대기업의 사회적책임 회피라는 심각한 도덕적 해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품목별로 살펴보면 자동차, 냉장고, TV, 세탁기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품목인 만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피해가 클 것”이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리콜은 소비자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법 개정 이전 시정권고를 받은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리콜이란 소비자의 생명·신체 및 재산상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결함 제품이 발견된 경우 소비자에게 내용을 알리고 해당 제품을 수거·파기 및 수리·교환, 환급하는 조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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