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SLR 카메라 'CFexpress Type B' 카드 지원

Camera / 지혜수 기자 / 2020-12-08 13:15:18
  • 카카오톡 보내기
DSLR 카메라 D5, D850 및 D500의 펌웨어 업데이트 통해 사용 가능
니콘의 여러 바디 사용자라면 편리하게 호환할 수 있어
▲니콘, DSLR 카메라 'CFexpress Type B' 카드 지원 (이미지 편집=일요주간)

 

[일요주간 = 지혜수 기자]  니콘(Nikon)은 DSLR 카메라 D5, D850 및 D500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하며, 이 세 기종 모두 

CFexpress Type B 카드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 전했다.

이것으로 Z6, Z6 II, Z7 및 Z7 II 등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같이 니콘 D5, D850 및 D500 DSLR 카메라에서도 CFexpress Type B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XQD 카드보다 훨씬 편하게 쓸 수 있게 됐다.

 

작년 2월 니콘은 이미 공식 발표를 한 바 있으며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실행에 옮기게 된 것이다. 

 

IT 전문 해외 매체인  페타픽셀(Petapixel)에 따르면, 사실 XQD와 CFexpress Type B의 속도 차이를 느끼긴 힘들 것이라 전했다. 메모리 카드 자체의 성능은 CFexpress Type B 카드가 빠른 읽기와 쓰기를 제공하는 것은 맞으나, 카메라 자체에 이 카드를 위한 설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따라서 속도보다는 호환성 부분에서 크게 진일보한 것이며, 두 카드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풀프레임 카메라와 DSLR 카메라를 한꺼번에 사용할 경우 메모리 사용에 따른 불편함을 크게 덜게 되는 것이라 덧붙였다. 

 

한편 CFexpress는 CF(콤팩트플래시) 포맷을 만든 CF연합에서 발표한 차세대 메모리 규격으로, 카메라 브랜드들이 이 저장장치를 사용하는 제품을 다수 출시하면서 점점 성장했다. 

 

크기가 작고 용량이크면서도 전송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며, 최근 4K 영상과 고화질 사진 등 대용량 기록에 적합해 사용자들에게 주목받는 저장장치군이다.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