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5년 드론 택시 운행…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확정

IT Biz / 노현주 기자 / 2021-03-31 18: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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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이 2025년 상용화된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도심항공교통 실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청사진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을 제32차 경제중앙대책본부에 상정·의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경제중대본에서 확정된 기술로드맵은 지난해 6월 발표된 K-UAM 로드맵의 후속 조치로 UAM을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전략을 담고 있다.  

 

▲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인포그래픽.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로드맵 작성 과정에는 산학연 전문가뿐만 아니라 실제 UAM 사업 참여자의 의견을 검토하는 등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며 “UAM은 새로운 교통수단인 만큼 실제 운영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필요한 기술을 발굴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안전성·사회적 수용성이 확보되면 기술개발을 통해 교통수단으로서의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2035년 성숙기가 되면 배터리 용량 증대와 기체 경량화에 힘입어 비행가능 거리도 300㎞(서울~대구 정도)로 증가하게 된다. 속도도 2025년 150㎞에서 300㎞로 빨라진다.

자율비행과 야간운항, 이착륙장 증설에 따른 노선 증가와 기체양산체계 구축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가 요금현실화로 이어져 교통수단으로서의 대중화가 가능해진다.

기술로드맵은 안전성·수용성·경제성·지속가능성·상호발전을 핵심 목표로 추진한다.

추진전략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기체와 승객 안전성 확보 기술을 우선 개발한다. 기상변화·충돌 등 위험요인을 대비한 고신뢰 안전성 기반 시스템 설계·제작과 인증, 시험평가 등 기체 안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드론시스템과 연계한 UAM 운항과 관제절차, 실시간 기상·재난정보 등을 고려한 최적 비행경로시스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운용범위(고도·거리·빈도) 등을 고려한 공역설계, 다중통신, 정밀항법 등 UAM용 항행관리 기술도 개발한다.

또 교통수단으로서 국민의 수용성을 증대하는 친화기술이 확보된다. 저소음·저탄소 등 수용성 높은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친환경 연료를 통한 대기오염감소, 저소음 추진장치 등을 개발하고, 정시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스케줄링과 도심장애물, 기상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수집·분석 기술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제성을 위해 양산과 유지관리 등 상용기술도 마련한다. 글로벌 UAM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과 사업자의 운영 수익성 확보를 위한 기체·부품 양산 및 정비기술을 개발하고 승하차 시간 단축 등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해 간소화된 보안검색 기술을 기술개발 로드맵에 포함했다.

인력양성 등 지속가능성을 이끄는 기술·생태계도 구축된다. UAM 생태계의 지속성장을 위한 자율비행 및 충돌회피 핵심기술, 실시간 운항정보 기반 교통관리 자동화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산·학 연계형 전문인력 양성체계 및 운영자·종사자 자격 제도 등 신비행체 운용을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에 힘쓴다.

이외에 미국·유럽 등 주요 항공선진국과의 교류·협력을 통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산업 표준화도 지원한다.

국토부는 “로드맵이 확정돼 정부와 지자체, 민간에서 공통된 지향점을 가지고 UAM 현실화를 위해 기술개발 등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이를 위해 2035년까지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부처 공동 신규 R&D 사업도 기획한다”고 말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UAM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시장이지만, 기존 항공분야와는 달리 주요 선진국들과 경쟁 가능한 새로운 시장이며 도전”이라며 “UAM 기술분야 실증을 위한 K-UAM 그랜드챌린지와의 연계· 활용을 위한 UAM특별법 제정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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