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참치 가공 노하우와 어묵 제조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 접목한 공법으로 국내 특허 등록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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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원참치는 첫 출시 이후 40년 동안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국민식품이다.(사진=동원F&B) |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대표 고단백 건강식품인 동원참치가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올해 출시 40주년을 맞았다.
동원참치는 동원그룹의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이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동원참치’를 처음 개발해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했다. 이후 40년 동안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국민식품이다.
현재 동원참치는 한 해 약 2억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2022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70억 캔을 돌파하며 국내 수산캔 시장에 신기원을 이뤄냈다.
이는 우리 국민(5100만 명 기준)이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치이며 일렬로 늘어 놓으면 지구를 약 14바퀴(약 55만km) 돌 수 있는 거리가 되는 양이다.
동원참치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 55g의 절반 이상을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이 외에도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동원참치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은 성인 기준 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 ‘편의식품’에서 ‘건강식품’으로 변신
동원참치는 1982년 출시 당시 값비싼 ‘고급식품’에서 1990년대 가미 참치를 통한 ‘편의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건강성을 강조한 ‘건강식품’으로 사랑 받으며 국내 참치캔 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수성하고 있다.
참치캔은 우리나라가 고도로 성장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를 거치며 ‘편의식품’으로 자리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들어 웰빙 트렌드와 함께 건강한 식생활이 주목 받았다. 특히 등푸른 생선이자 청정지역인 남태평양에서 잡히는 참치의 경우 고단백 저지방일 뿐 아니라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 함유량이 높다는 것이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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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원참치 150g에는 단백질을 비롯해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사진=동원F&B) |
◇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 출시
동원F&B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빠르게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들을 출시하며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동원F&B는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을 통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신개념 참치 HMR ‘동원참치 큐브’를 선보였다.
FM공법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어내는 기술이다. 동원F&B의 오랜 참치 가공 노하우와 어묵 제조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을 접목한 공법으로 2013년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동원참치 큐브’는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매콤, 불닭, 카레, 짜장)으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동원참치 큐브’는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식사를 원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40년 스테디셀러 동원참치, 소비자와 소통
동원F&B는 최근 MZ 세대를 타겟으로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동원F&B는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캠페인에 맞춰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 동원참치 제품군과 참치마요, 참치김치찌개 등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 만에 빠르게 읽어내는 #한숨에한캔’ ‘틱톡(TikTok)’ 챌린지를 진행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 회를 돌파했다. 이용자들이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브랜드 특색이 담긴 영상 효과)를 사용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UGC)도 1400개 이상 생성되며 괄목할 만한 참여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화제성에 따라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됐다.
최근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명작 SF 영화 ‘E.T The Extra-Terrestrial’와 손잡고 한정판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건강한 수산물이자 바로 먹는 영양식품으로서 국민 건강에 기여해온 ‘동원참치’의 출시 40주년과 시대를 뛰어넘는 스토리로 여전히 사랑 받고 있는 영화 ‘E.T’의 개봉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영화 E.T와의 이번 협업은 전 세계 식음료 브랜드 중 최초의 사례로,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많은 팬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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