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론 급확산 보수층 응집력 여권호재
‘노풍ㆍ박풍ㆍ신당창당’ 영향력 미미할 듯
북풍 소나기에 검찰개혁론 사정권 이탈
[일요주간 = 소정현기자] 대한민국 전국 8도의 머슴을 뽑는 6.2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권의 중간 심판 격으로 간주하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 이후 정국은 북풍으로 요동쳤다. 국내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했던 검찰개혁, 무상급식, 4대강 사업, 세종시 수정안 논란 등은 천안함 이슈에 묻혔고, 남북한 대치 정국이 지속되면서 한반도에는 한 동안 북풍효과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한 천안함 사태로 촉발된 국제 정세는 어떻게 가파르게 진척될 것인지 무척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일요주간>은 6.2선거 판세에 따른 선거 이후 정국에 대해 다각도로 심층 분석 예시하는 지면을 긴급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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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거후에도 북풍효과 지속될 것
6.2선거는 여당에게 과분한 선물을 안겨줄 것인지? 아니면 야권에 응분의 환대를 수반할 것인지 매우 주시해야할 대목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6.2선거는 모든 이슈들을 천안함 사태가 블랙홀처럼 초강력 스피드로 빨아들이고 있어 여타 변수들이 일절 맥을 추질 못하고 있다.
6.2선거는 여당에게 과분한 선물을 안겨줄 것인지? 아니면 야권에 응분의 환대를 수반할 것인지 매우 주시해야할 대목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6.2선거는 모든 이슈들을 천안함 사태가 블랙홀처럼 초강력 스피드로 빨아들이고 있어 여타 변수들이 일절 맥을 추질 못하고 있다.
물론 뚜껑이 열리면 표심의 향배는 분명하게 획을 그을 것이지만 표 응집력은 보수층에서 더욱 강력하게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상당하면서 야권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현재 한국의 정치공학상 악재이든 호재이든 이를 어떻게든 표심에 유리하게 연결 지으려는 여권의 치열한 대공세는 어쩌면 비장함마저 감지되어 온다. 야권 역시 이명박 정권의 무능과 독선에 혼쭐을 내주어야 하겠다는 비분강개 배수진 전략 하에 6.2 선거에 임하고 있지만 낙관론에 힘을 실어줄 호재는 매우 희박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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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노태우 대통령을 당선시킨 당시 대선에서 양김의 야권 분열에다 선거막판에 김현희의 KAL 폭파사건이 야권 패배의 치명타로 작용했음은 불문가지의 냉엄한 현실이었다. 대선을 불과 2주 앞두고 발생한 여객기 테러 사건은 북한 공작원 김현희의 소행으로 결론 났고, 민정당 노태우 후보가 당선됐다. 안정희구 심리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막판 판세에 KO펀치를 날렸던 것이다.
1992년 대선에서도 북풍은 유감없이 위력을 발휘했다. 선거 두 달 전 민주당 김대중 후보의 측근이 연루된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이 터졌고, 결국 여당인 김영삼 민자당 후보의 낙승으로 귀결됐다. 이어 1996년 김영삼 대통령 당시 총선에서도 여권의 고전이 예상되었지만, 북풍 효과는 이를 무난하게 상쇄했다. 북한군이 판문점에서 중무장 병력을 투입하는 등 무력시위를 벌여 당시 여당인 신한국당이 승리하는데 일조했다.
최근 여러 보도를 종합할 때, 천안함이 어뢰에 피격되었다는 것을 사건 초기부터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에 신빙성을 둔다면 이명박 정권은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는 수사 못지않게 이를 지자체선거 정국에 연계시킬 것이라는 의혹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보수층은 이명박 정부에 전적 성원이나 전적 신뢰에 미온적 자세를 견지해왔을지언정, 이명박 정부가 촛불 정국이후로 다시 한 번 흔들리는 것만큼은 절대 허용하려 들지 않을 것이다. 북한도 한국에 강력 맞대응하면서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에 남한과의 모든 관계를 단절하겠다는 폭탄선언을 한 만큼, 위험 수위는 하계의 폭서 못지않게 비등점을 향해 치솟을 것이 기정사실화 된다.
이에 여권의 압승이든 박빙의 승리이든 아니면 야권의 대선전이든 6.2 선거이후 정국은 선거 패배에 따른 책임을 물어 내부 인책론이나 인적쇄신 카드를 쓰기는 어려울 것이다. 여권의 안보론 강행과 야권의 평화적 대화론 사이 팽팽하게 대립국면이 촉발되면서 치열한 공방이 전개될 것이다. 만일, 돌발사태가 파생된다면 특히 하계 정국은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전면 실종시킬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절대 간과해서 안 될 것은 지난 김대중 대통령하의 국민의 정부와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시의 참여정부를 잃어버린 10년으로 간주하고 있는 현 정부가 차기 집권에 대해 가일층 강한 집착을 보이고 있는 것은 절대 이상한 점이 아니라는 점이다. 무슨 의미인가 하면, 서울과 수도권역의 지방정부의 상하부조직을 공고하게 장악할 수 있는 필승 전략에 가용자원을 총력 동원할 것이 불 보듯 하다는 점이다. 1997년의 대기념비적 DJ의 집권은 앞서 수도권에서 신승과 절대 무관하지 않고 있음을 애써 주시할 일이다.
단적으로 말해 여권입장에서는 금번 6.2 선거를 이명박 정권의 중간평가를 넘어서는 차기 집권 전략을 기필코 공고히 해야 할 것이기에 어쩌면 야권보다 더 치열하게 선거 판세를 뒤흔들려고 하는 유혹의 강에 뛰어들기에 절대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적극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노풍의 효과는 현저히 반감
지난 5월 23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비극적 생애를 마감한지 제1주를 맞이하는 날이었다. 정치분석가들이나 정치평론가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년과 맞물리는 시점에서 6.2선거가 치러지기에 그 상징성 못지않게 실제 선거에 미치는 파장이 상당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물론 이런 예측은 앞서 상세 분석한바, 천안함 변수를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전망에서 기인된 것이다. 현재의 언론보도는 남북한 대응과 국제여론의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을 뿐 그 어디에서도 민주주의 만개와 보통 사람의 시대를 연 노무현 추모 열풍은 그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친노무현 인사들은 이번 지자체 선거에서 상당한 승산과 기대를 걸고 신당(국민참여당)을 창당하였으며, 특히 유시민 후보는 범야권 단일화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으며, 대수혜자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유시민을 위시 한명숙, 이광재 안희정 모두 노풍의 효과를 전혀 만끽하질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지율 상승이 답보 상태에 있어 야권의 애간장을 녹이고 있다.
이들 친노 인사들은 이번 6.2 선거를 발판삼아 또는 기점으로 하여 범야권의 신흥 주주로서 대부활을 공히 꿈꾸었으나, 찻잔속의 태풍에 머물 공산이 지대하지고 있어, 이들의 불면증은 깊어만 가고 있다. 내친김에 차기 수권정당의 리더십 구축에 선봉에 서겠다는 이들의 빅드림은 쓰디쓴 악몽으로 회귀할지 몰라 초상집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들의 옹골찬 분투가 고배를 마신다면, 민주당 내부에서조차 대연합 전략공천의 효용성에 지대한 의구심을 초래하게 할 것이다. 이는 차기 총선에서조차 범야권 연합군대의 효용가치의 가중치에 대해 미연에 평가절하 하려 할 것이기에 신당의 영향력은 한층 위축될 것이다.
천안함 변수가 등장하기 전, 선거의 승세가 불투명하다고 간주한 여권은 박 전 대표의 선거 지원 유세에 목말라 했지만, 박대표에 거는 기대감은 종적을 감춘 느낌마저 든다. 노풍을 차단할 빅카드로서 박풍의 위력 발휘의 속내를 감추지 않아온 여권으로서는 북풍에 너무 감사해 한다면 이는 지나친 억측일까?
이에 야권의 분열 양상은 찻잔속의 미풍일 것으로 짐작된다. 예컨대 여권의 박 前 대표처럼, 야권은 차기 대선에서 현실적 대항마 부재로 당권과 인적쇄신론은 제한적으로 촉발될 가능성이 상존하나 절대 변수로 작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오히려 북풍 정국의 대혼돈상을 우려하는 시민단체들과 범야권연대의 위력은 한층 위력을 발할 것이다. 범야권의 평화주창자들은 여권의 주전론자들과 치열한 공방을 앞두고 전열 정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 자명한 이상, 하계 정국은 열탕으로서 혹서를 피해갈 재간이 없을 것이다.
▽ 검찰개혁 싱겁게 물 건너갈 것
이번 6.2 선거에서 여권을 코너로 몰아넣을 악재중의 하나로서 현 정권의 실정과 무능과 오만과 독선의 후견인이라는 비난의 중심에 서있던 검찰 개혁을 정점에 놓고 이를 적극 이슈화시키려는 야권의 목적이 물거품으로 전락할 공산이 지대해졌다.
MBC PD 수첩의 스폰서 검사 대폭로는 매가톤급 태풍으로 맹렬히 북상하다 그 세력이 현저히 약해졌다. 일벌백계를 주창하며 급조된 수사팀들은 향응검사들의 처벌보다는 제도의 개선이라는 빛 좋은 개살구의 용두사미격 결론을 잠정 도출한 상태이다.
천안함 정국에서 더욱 드세질 야권과 시민단체의 힘을 위축시키려면 이명박 정권의 입장에서 검찰의 사기를 굳이 꺾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이명박 대통령은 테스크포스팀을 꾸려 검찰과 경찰의 고강도 개혁을 밀고 나가려는듯했다 제스처를 썼으나 추후 전망은 ‘그러면 그렇지’ 라는 자조론이 팽배할 것이다.
공직자 비리수사처 신설 문제는 마치 없었던 일처럼 수면에 재부상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검찰 역시 공안정국 드라이브로서 수세에 몰렸던 입장을 적극 반전시키려 들 것이다. 천안암 사태에 대해 상반된 주장이나 이견을 펼치고 있는 인사들에 대해 대리인 형태를 띠어 고발 고소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를 검찰은 구겨진 체면회복이라는 명분하에 희색을 감춘 체 동분서주 할 것 아니겠는가?
▽ 무모한 북한의 ‘철부지 강심장’
이명박 대통령의 북한 옥죄기에 있어 포괄적 패키지 강공 드라이브에 북한의 대응이 심상치 않다. 한국의 대북한 경제적 숨통조이기, 해상압박, 대규모 군사훈련, 최신예 F-22A 전투기 배치 등등은 자신들의 뇌관 심장부를 건드린 것으로 간주하고 한국에 역공을 엄포가 아닌 현실로 옮길 조짐이 농후하여 촉각을 곤두세우게 한다. 특히 북한이 개성공단의 우리 측 사람들을 인질로 잡는다면, 이는 추후 사태의 파장을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위기국면을 증폭 시킬 것이다.
북한에 뼈아프게 입힐 경제적 타격은 홀로 한국만이 아니라는 점에서 북한은 큰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미국이 어느 때보다도 순방외교를 통해 대북 제재를 적극 서두르고 있어 북한은 당혹감을 감추질 못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군사적 응징이라는 외피를 입고 한반도 전역을 극도로 불안하게 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 이상 북한은 테러국의 오명을 단 한치도 벗어나지 못했다. 1980년 이후 간략히만 들추어 보아도 북한이 국제사회의 이단아라는 데 일절 의문이 있을 수 없다. 요인테러, 잠수함 침투, 해전 등 그 유형은 변화무쌍하기 그지없다.
북한은 1983년 10월 9일 당시 버마(現 미얀마)를 방문 중이던 전두환 대통령 및 수행원들을 대상으로 자행한 테러를 자행했다. 아웅산 묘소에서 일어난 강력한 폭발 사건으로 대통령의 공식·비공식 수행원 17명이 사망하고 14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1996년 9월 18일 강릉시 강동면 동해고속도로 상에서 택시기사가 거동수상자 2명과 해안가에 좌초된 선박 1척을 경찰에 신고하였다. 좌초된 선박이 북한의 소형 잠수함으로 확인됨에 따라 군인·경찰· 예비군은 합동으로 무장공비에 대한 소탕작전에 돌입했다.
1998년 6월 22일 강원도 속초시 동쪽 11.5마일 해상에서 북한의 잠수정이 어선의 그물에 걸려 표류, 군 당국에 의해 23일 양양 기사문항으로 예인됐다.
상호비방 남북 ‘치킨게임’ 대파국으로 치닫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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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연평해전은 제17회 월드컵축구대회의 마지막 날을 하루 앞둔 2002년 6월 29일 오전 10시 25분 무렵,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 3마일, 연평도 서쪽 14마일 해상에서 일어났다. 1999년 6월 15일 오전에 발생한 제1연평해전이 벌어진 지 3년 만에 동일 지역에서 비화된 두 번째 충돌은 서해 연평도 서쪽 해상에서 북한 경비정의 선제 기습 포격으로 촉발되었다. '서해교전'으로 불리다가 2008년 4월 '제2연평해전'으로 격상됐다.
2008년 7월 11일, 금강산을 관광 중이던 50대 여성이 북한 초병의 총에 맞아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여성은 서울 노원구에 소재의 박왕자씨. 박씨는 일행 4명과 함께 금강산을 여행 중이었는데, 새벽 4시30분쯤 산책을 하러 밖으로 나간 후 사고를 당했다.
북한은 내부결속과 단속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요량 하에 극약처방을 내린 화폐개혁의 실패에 따라 내부 동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천안함 사태에 따른 초대형 부메랑이 북한 주민을 요동치게 하면서 민심이반의 가속화를 극도로 우려하고 있기에 군사적 보복이라는 카드 외에 또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다는 점에서 한반도가 열탕으로 돌변하는 국면을 어떻게든 반전시켜야 한다.
단적인 실례로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급부상됨에 따라 전 세계 주가가 대요동을 치면서 폭락의 장 신세를 면치 못했다. 더더욱 환율이 급등하면서 환율방어에 불과 하루 이틀 사이에 천문학적 돈이 투입되면서 국부의 손실과 유출이 동시에 촉발된 것은 이전의 대북 리스크와는 천양지판의 형세로서 다가온다.
2006년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및 제1차 핵실험, 2009년 2차 핵실험 때에도 우리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지금처럼 크게 출렁이지는 않았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 하에서 대북 위기들은 햇볕정책 하에서 완충적 요소들이 상존했지만, 현재의 상호 굴복시키기 치킨게임의 대파국 국면에서는 지렛대마저 소실된 상태이기에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일촉즉발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 UN 안보리 회부 ‘진통 겪을 것’
이번 선거에서 이명박 정부의 여권이 의미 있는 성과를 확보한다면 이명박 정부는 북한을 한층 더 옥죌 것이다. 북한 역시 일괄적 또는 단계적 위협이나 압력을 가일층 상승시킬 것이다. 현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사태의 실질적 주도이자 배후로서 정조준 한 북한을 어떻게든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려 들 것이다. 응당 자충수이겠지만 북한은 악몽을 꾸고 있다 간주할 것이기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극렬하게 맞대응 할 것이다. 북한은 테러나 인질로서 일차적 시험대에 나설 수도 있다. 이에 이명박 정부는 북한을 더욱 드세게 압박할 것이다.
현재 한국의 입장에 찰떡 공조를 과시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다. 북한은 이명박 정권의 태동을 씻을 수 없는 대악몽으로 간주한 반면, 오바마 정권 출범은 무척 반긴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북한은 이명박 정부와 오바마 미행정부의 갈등을 적극 조장하려는 태도를 견지해왔다. 집권초기에 오바마 행정부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공 드라이브에 큰 부담을 느낀 듯 대화를 촉구하는 시그널을 연신 보냈다. 이에 이명박 정부는 마지못해 립서비스로서 북한과의 정상회담 추진 또는 고위층 대화 물밑 접촉이라는 모양새를 취해왔으나 번번이 무위에 그친바 있다.
이제 미국은 예상보다 훨씬 더 경제적으로 군사적으로 북한을 질식사에 몰아넣으려는 모션들이 역력히 감지된다. 특히 미 힐러리 국무장관은 순방 외교에 나서 북한 제재에 동참하지 않으려는 나라들에 공개 무안을 주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핵실험 이후 북한을 고사상태에 몰아넣다 숨통을 터주는 국면에서 급유턴하고 있다. 중동사태와 아프가니스탄 사태가 안정 국면 상태에 접어들었기에 재충전 여력이 한층 강화된 만큼, 북한 때리기에 공을 들일 것이다. 미국과 한국의 협공에 북한은 다각도로 저항하면서, 어떻게든 한미양국을 협상의 테이블로 이끌어내려는데 사활을 걸 것이다.
한편, 천안함 사태의 와중에서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을 놓고 한국에 내정간섭이라고 극력 불쾌감을 보였던 중국은 국제사회가 한국의 입장을 적극 지지하는 추세인지라 곤혹스러운 가운데 있을 수밖에 없다. 중국은 북한을 두둔하기도 내팽개치기는 더욱 더 어려울 것이다.
중국의 입장에서 북한이 고립되던, 북한이 붕괴의 길을 걷든, 북한은 미국의 동북아시아 전략적 관점에서 투시되는 미국의 확장전략을 억제 또는 봉쇄하는 프론트 보더(Front Border)인지라 소극적 묵시적 입장에서 북한을 보호하려 들 것이다.
더욱이 이명박 정권의 북한의 일괄 대봉쇄에 치명적 타격이 불 보듯 한 입장에서 북한의 중국의 대의존도는 한층 극심해질 것이다. 중국은 북한의 제제에 동참하지 않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진 북한을 수수방관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중국은 무역과 경협에서 기술적으로나 간접적으로 한국과 미묘한 신경전에다 딴지를 걸 가능성이 상존함에 안이함을 노정시켜서는 절대 안 될 일이다.
한편 러시아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와 한국의 입장을 알고 있다고 밝힌 만큼, 국제공조에서 엇박자를 구사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정권 기반이 취약한 러시아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미국의 절대적 성원이 급선무인 만큼, 미국과 공조에 충실할 것이다. 이는 동유럽이나 독립국가연합하의 미국의 관여와 개입과는 그 특성이 판이하기에 러시아가 북한 편을 들 명분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미국은 강성의 러시아를 꿈꾸는 푸틴 총리가 다시 대통령에 복귀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지 않기에 이는 러시아 메드베데프와 미국의 오바마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대목이다.
마지막으로 일본은 한국의 북한 초강공책에 쾌재를 부르고 있다. 지난 햇빛정책에 따라 한반도에 평화가 고조되고 있을 때에조차도 일본은 북한의 자국 납치된 인사들에 대해 선행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미동도 하지 않은 제반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왔다.
이번 천안함 사태에 일본은 국제공조는 물론 한술 더 떠서 독자적 제제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단단히 벼르고 있어 북한의 당혹스러움은 도를 더해간다. 특히 일본을 사정권에 둔 미사일 발사실험은 일본을 한층 자극했던 터라 이번 천안함 사태에 버르장머리를 단단히 고치려 할 것이다. 일본 내 미군의 비행장 이전 문제로 소원해진 미국과 일본은 이번 국제공조를 기점으로 그 밀월관계 회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것이 외교가의 한결 같은 평이다.
▽ 다시 한 번, 힘겨운 평화를 향해
우리는 여기에서 햇볕정책의 득실을 굳이 저울질 할 필요성을 느끼질 못한다. 햇볕정책은 퍼주기 정책이나 북한의 배짱만 두둑이 키웠다는 혹평을 넘어서는 그 진실성과 효용성이 원천적으로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명박 정권의 집권 이전 지난 10년간 과도한 안보비용 지출 없이 비록 상대적이라고는 하나 평화의 번성기를 만끽했다. 경협은 단지 북한에만 일방적인 것이 아니었다. 우리 또한 상당한 혜택을 보았다. 북한 정권차원에서가 아닌 북한 주민의 친화적 입장에서도 이의 효용성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한반도 위기론이 반전 추세의 기약 부재 하에 파국의 비등점을 향해 맹질주하는 형국이라면, 북한 못지않게 우리 또한 그 대가를 톡톡히 치루지 않을 수 없다. 현 유럽의 금융위기에서 우리 한국 경제는 절대 자유롭지 못하다. 출구전략이 한창 논의되는 시점에서 우리 경제의 발목을 붙잡을 수 있다.
북한은 지구상 그 어느 국가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독재국가이자 별종국가이다. 이미 1990년대에 고르바초프의 대개혁에서 구소련과 동구권이 붕괴되어 자유체제에 편입된 지 오래이건만, 중국이 또한 개방의 물결에 편승한지 오래이건만 유독 북한은 변치 않아왔다. 북한은 자국 체제의 특수성을 감안하고서라도 급변모된 남한의 정치역학 구도에 너무 경직되게 대응한 것에 이는 비효율적 처사였음을 적극 성찰해야만 한다.
이에 이명박 정부는 거시적 아젠다에서 북한에 대한 봉쇄나 압박 프로그램이 정당성과 실효성을 공인받으려면, 미시적 성취 프로그램에 정교함을 더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김영삼 정부시절 대북압박 회귀가 대규모 식량난이 가중되면서 3백만 명 이상의 대아사자를 낸 것을 생생히 목도한바 있다.
현재 북한은 정권의 수호와 존속, 역설적이게도 북한 주민들이 정권에 대한 충성의 최소화 조건을 충족시켜야 체제유지가 가까스로 가능하다는 것에 뼈아픈 딜레마가 상존한다. 우리는 한반도가 중동에 이어 제2의 화약고로 비화되는 것을 절대 원하질 않는다.
북한에게 무슨 수를 써서라도 손을 보아야 하겠다는 편린을 넘어 국제사회일원으로서 동참하게 하는 데에 고통스런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이를 비현실적이거나 교과서적으로 담론으로 폄하한다면 남북한 쌍방 모두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대화는 무조건적 속개되어야 한다. 쌍방이 퇴로를 열지 않고 가속 페달을 밟는다면 이는 치킨게임의 하이라이트로서 상호 공멸을 면치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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