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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원에서 5,000원의 싸지 않은 가격에 젊은 세대 사람들은 유명 브랜드의 커피를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테이크아웃커피의 용량, 카페인함량, 커피의 열량 등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 팔고 있는 커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9개의 유명 브랜드 커피전문점(스타벅스커피, 커피빈, 파스쿠찌, 엔젤리너스커피,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탐앤탐스커피,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에서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커피의 실제 용량, 열량ㆍ카페인 함량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유용한 정보를 제시했다.
#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커피 용량차이 심각
커피전문점에서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9개 브랜드별 카라멜마끼아또의 실제 용량은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는 할리스커피 131g(평균용량 331g의 40%), 투썸플레이스 113g(평균용량 336g의 34%), 스타벅스커피 107g(평균용량 339g의 32%)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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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카노의 경우 9개 브랜드 전체의 평균용량은 295g이고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는 평균 60g이었는데, 이 중 편차가 가장 큰 것은 투썸플레이스 83g(평균용량 311g의 27%), 커피빈 77g(평균용량 300g의 26%)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타벅스커피의 경우, 매장과 홈페이지에 아메리카노 Tall(기본사이즈)의 부피를 355㎖(무게로 환산하면 약 355g)이라고 표시를 해놓고 있다. 그러나 실제 스타벅스에서 구입한 30개 아메리카노의 평균 용량은 309g으로, 표시치와 평균 46g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30개 아메리카노의 용량은 최소 279g에서 최대 339g으로 모두 표시된 정량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소비자원은 “용량과 가격을 단순히 비교했을 경우, 스타벅스커피에서 실제 판매되는 평균용량은 309g으로 표시된 355㎖(무게로 환산하면 355g)에 비해 46g이 부족한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500원에 상당하는 양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커피 한 잔의 에스프레소 양은 일정하므로 용량이 적다는 것은 단지 물을 덜 부었을 뿐이므로 원가 차이는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최적의 맛을 제공해야할 의무가 있는 커피전문점에서 기본적인 용량관리 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500원 이상의 문제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동일 브랜드로 실제 판매되고 있는 커피의 용량이 판매지점이나 시점에 따라 이렇게 큰 편차를 보인다는 것은 커피가 레시피대로 제조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커피맛의 균일성도 유지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레시피 관리가 필요한 것에 대하여 업체들은 테이크아웃 커피들은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커피를 제조하는 직원의 숙련도에 따라 용량 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테이크아웃커피의 용량 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다고 항변하고 있다.
# 같은 아메리카노 한 잔이라도 브랜드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2배 이상 차이
카페인 함량이 가지각색이다. 9개 브랜드의 아메리카노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아메리카노 1잔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것은 이디야커피(91㎎)와 탐앤탐스커피(91㎎)이고, 가장 높은 것은 파스쿠찌(196㎎)로 카페인 함량이 2배 이상 크게 차이가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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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 브랜드의 아메리카노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에스프레소 2shot을 넣는 것은 6개 브랜드이며, 아메리카노 1잔에 들어있는 카페인함량은 파스쿠찌 196㎎, 커피빈 168㎎, 카페베네 168㎎, 투썸플레이스 159㎎, 할리스 152㎎, 스타벅스 114㎎으로 측정되었다. 에스프레소를 1shot만 넣는 나머지 3개 브랜드의 경우에는 엔제리너스커피 95㎎, 탐앤탐스커피 91㎎, 이디야커피 91㎎이었다.
카라멜마끼아또의 경우에도 1잔당 카페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스타벅스커피가 66㎎로 가장 낮고 할리스커피가 145㎎으로 가장 높아 브랜드에 따라 최대 2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카라멜마끼아또 1잔에 에스프레소를 2shot 넣는 것은 할리스커피 밖에 없었고, 나머지는 모두 에스프레소 1shot만 넣는다. 이 경우 카라멜마끼아또 1잔당 카페인 함량은 할리스커피 145㎎, 파스쿠찌 116㎎, 탐앤탐스커피 104㎎, 엔제리너스커피 90㎎, 이디야커피 90㎎, 카페베네 84㎎, 커피빈 83㎎, 투썸플레이스 80㎎, 스타벅스 66㎎으로 측정되었다.
각성효과와 이뇨작용이 있는 카페인은 미국 FDA에서 안전한 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나 과잉섭취 시 신경과민, 불면증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식약청은 성인의 카페인 일일섭취기준을 400㎎이하로 권고하고 있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제품을 하루 2잔 이상 섭취할 경우 이를 초과할 우려가 있으며, 특히 카페인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임산부 및 청소년 등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식약청은 임산부의 카페인 일일섭취기준은 300㎎이하, 만19세 미만 청소년은 체중 1㎏당 카페인 2.5㎎이하로 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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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메뉴의 커피도 레시피에 따라 우유, 시럽, 카라멜소스 등의 첨가량이 달라 브랜드에 따라 열량 차이가 나게 된다.
시험 결과, 카라멜마끼아또 한 잔의 열량은 평균 241㎉로 밥 한 공기(약 300㎉) 또는 후라이드 치킨 한 조각(200~242㎉)의 열량에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제리너스커피의 카라멜마끼아또가 한잔 당 280㎉로 가장 높았으며 이디야커피의 카라멜마끼아또는 203㎉로 가장 낮았다.
# 커피전문점 테이크아웃커피, 레시피 준수하여 일정한 맛을 제공해야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라멜마끼아또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는 에스프레소에 물, 우유, 우유거품, 시럽, 카라멜소스 등 여러 가지 부재료를 혼합하여 만든다. 이 때 업체별로 정해진 레시피에 따라 일정량을 혼합하여 제조해야 균일한 맛을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특정 브랜드의 커피를 구입할 때 그 브랜드 고유의 맛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할 것을 기대하고 구입한다. 그러나 조사 결과 동일한 사이즈의 카라멜마끼아또라도 구입하는 매장이나 시점에 따라 실제 제공되는 음료의 양이 최대 131g이나 차이가 났고, 이는 포함된 에스프레소 양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다른 부재료의 양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피전문점들은 레시피를 준수하여 일정한 용량의 커피를 제공하도록 커피를 제조하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 및 감독을 강화하거나 컵 내부에 용량선을 표시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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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용량 표시에 대한 실태 조사 결과, 스타벅스커피만이 매장 및 홈페이지에 제품의 사이즈별 용량을 표시하고 있었다. 커피빈,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3개 브랜드는 홈페이지에만 용량을 표시하고 있었고, 파스쿠찌, 엔제리너스커피, 이디야커피, 탐앤탐스커피, 할리스커피 등 5개 브랜드는 홈페이지와 매장 어디에도 제품 용량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더욱이 스타벅스커피, 커피빈,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매장과 홈페이지에 용량을 표시하고 있는 4개 브랜드의 경우에도 표시된 용량과 실제 제공된 용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커피전문점들은 매장에 사이즈별 기준 용량을 표시하고, 표시된 용량을 준수하여 제공하려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 칼로리(열량) 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는 커피 종류 선택에 유의할 필요
많은 소비자들이 식사를 한 후에 후식으로 커피 한 잔을 마신다. 그러나 칼로리 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라면 어떠한 커피를 마실지 선택하는 데에 더욱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아메리카노의 열량은 10㎉에 불과하지만, 카라멜마끼아또 기본 사이즈 한 잔의 평균 열량은 241㎉로써 밥 한 공기나 후라이드 치킨 한 조각 등의 열량과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소비자원은 “커피의 종류에 따라 에스프레소 외에 첨가되는 시럽이나 카라멜소스 등에 따라 열량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커피를 구매하기 전에 매장 내 표시된 제품별 열량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커피전문점 테이크아웃커피의 종합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 (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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