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AI 지능형공장’ 구축에 최대 1년간 4억 지원

e산업 / 이수근 기자 / 2021-06-18 15:45:22
  • 카카오톡 보내기

[일요주간 = 이수근 기자] 정부가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인공지능(AI) 스마트 공장 구축에 1년간 최대 4원까지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부터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AI 스마트 공장화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접수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에는 실증 완료 기업의 AI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 적용과 함께 유사·동종 업계 기업으로의 AI 솔루션 확산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 (사진=픽사베이)

AI 스마트공장 사업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기반의 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AI 컨설팅 → AI 솔루션 실증 → AI 스마트공장 구축)해 사업의 연속성과 시너지를 창출한다.

제조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분석 활용에 필요한 전산 자원을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기반의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지원한다.

또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활용해 실증을 완료한 기업을 대상으로 AI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 적용 등을 우선 지원한다.

아울러 AI 제조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유사·동종 업계 기업의 솔루션 구축도 지원해 AI 스마트공장을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 전반으로 확산한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검증된 우수 AI 솔루션은 앞으로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의 솔루션 스토어(7월 말 오픈 예정)에 탑재해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