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0월 '1위' [빅데이터]

e산업 / 조무정 기자 / 2024-10-28 09: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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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한국조폐공사, 2위 한국수출입은행, 3위 한국투자공사
▲ 조폐공사 전경. (사진=newsis)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4곳의 브랜드평판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조폐공사가 1위로 분석됐다. 뒤를 이어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9월 25일부터 10월 25일까지의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86만 646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64만 7980개와 비교하면 3.2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10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조폐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한국재정정보원 순이었다.​​​​​​​​

1위 한국조폐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 4426 미디어지수 66만 1575 소통지수 126만 4594 커뮤니티지수 28만 1466 사회공헌지수 11만 1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만 334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3만 2686과 비교해보면 7.6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0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조폐공사(대표 성창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64만 7980개와 비교하면 3.2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92% 상승, 브랜드이슈 6.78% 상승, 브랜드소통 4.44% 하락, 브랜드확산 14.94% 상승, 브랜드공헌 2.18%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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