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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타임스퀘어 독도광고 @Newsis | ||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정청래 의원(민주당)에 따르면, 교민들이 자발적으로 독도를 알리기 위해 추진 중이었던 2010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독도 광고, 2012년 미국 고속도로 독도 광고 등에 대해 외교부가 교민과 광고주들을 만나 광고 게재 중단을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 의원은 외교부가 ▲해외 민간 독도 광고는 독도 영유권 공과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독도 영유권 근거 강화에 기여하는 바가 없으며 ▲국제분쟁지역화만 야기하므로 실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내부 지침을 근거로 교민이나 광고주를 만나 중단을 설득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일례로 평소 독도홍보에 앞장 서 온 가수 김장훈씨와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지난 2010년 3월 1일 타임스퀘어 광장 CNN뉴스 광고판에 독도 영상 광고를 내보냈던 것 또한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 것이라고 외교부는 판단한 것.
특히 정 의원이 공개한 외교부 내부 지침에는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들이 자발적으로 독도 관련 행사를 개최할 때 대사관 회의실, 문화원 등 공관 부속건물을 행사장으로 제공하지 않도록 하고, 독도 관련 행사에 고위 대사관 직원이 참석하는 것을 자제시키도록 하고 있어 독도 홍보 막기에 앞장섰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정청래 의원은 “국민들의 자발적인 독도 광고와 해외 홍보활동까지 외교부가 막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도대체 어느나라 외교부인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이어 “최근 독도 광고 뿐만 아니라 독도 사랑 티셔츠 입기 운동 등 다양한 민간 홍보활동이 전개되고 있는데 이런 모든 것을 외교부가 나서서 하지 말란 얘기냐”며 “독도 문제와 관련한 외교부의 대응 지침을 조속히 변경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외교부가 정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지도 5개 중 1개만이 독도를 단독표기하거나 한국령으로 기재하고 있으며 절반에 가까운 세계지도는 독도와 다케시마를 병기하거나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에서 파악한 세계지도의 독도 및 영유권 표기현황(2012년 12월 기준)을 살펴보면 독도가 그려져 있는 5,114개 지도 중 독도와 관련돼 어떠한 명칭으로든 표기 돼 있는 것은 총 1,312개 였으며 이 중 독도라고 단독 표기된 비율은 21.1%인 277개이며, 독도와 다케시마가 병기돼 있는 것은 55.3%인 725개였다.
또 독도와 관련, 영유권이 표기돼 있는 669개 지도 중 한국령으로 표기된 것은 18.1%인 121개에 불과했으며, 39.5%인 264개 지도는 독도를 분쟁중인 것으로 표기하고 있다. 일본령으로 기재돼 있는 지도도 14%인 94개에 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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