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조양호 회장 등 임원 퇴직금 50%인상, 조종사는 기본급 1.5%↑"

e산업 / 황경진 / 2015-03-27 13: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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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관계자 "임단협이 진행 중인 상황이라 자세히 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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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황경진 기자] 얼마 전 대한항공 임원들에 대한 퇴직금 지급규정이 변경됨에 따라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은 퇴직금 50%을 더 받게 됐다. 이로써 35년 재직한 조 회장의 퇴직금은 총 560억 원이 됐다.
부채비율이 1000%에 달하는 대한항공이 임원급 인사에게는 퇴직금을 더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을 바꾼 반면 항공기를 운항하는 조종사들에겐 임금협상을 미루고 있어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4월부터 대한항공과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진행 중인 조종사 노동조합 측은 임금 협상이 타결되지 않자 사 측에 항의하는 뜻을 담은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1인 시위는 27일부로 8일째를 맞고 있다.

이에 <일요주간>은 대한항공 본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진행 중인 현장을 찾아 조종사 노조 측 관계자를 만나 1인 시위를 시작하게 된 이유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조종사 노조 관계자는 "노조 측에 기본급 총액 1.5%의 인상안을 밝힌 대한항공이 조 회장 등 임원들의 퇴직금을 50% 인상했다는 기사를 확인하고 화가 매우 났었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이어 "기본급과 퇴직금을 단순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노조 입장에서는 황당하고 화가나는 일이다""현재 임단협 교섭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조종사 노조와 사 측간의 임금 협상안은 지난 2013년 미체결됐고 2014년에도 임금이 동결된 상태다.
이 관계자는 "매년 임금 개시를 요구했지만 사 측이 여러 핑계를 대며 협상 자체를 회피하다가 협상장에서 임금 동결을 주장했다"면서 "결국 일반직 노조와 임금협상을 타결한 뒤 그 수준보다도 못한 인상안을 우리(조종사) 측에 받아들이라고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9.8% 인상안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 측은 기본급 대비 2.5% 인상안을 제시했다. 이 관계자는 얼마 전 A항공사가 상여금 50%가 오르자 사 측도 어쩔 수 없이 기본급 인상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비행시간과 이착륙 횟수를 제한하고 최소 30시간의 휴식시간을 갖는 것 등을 단체협상에서 요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요구 또한 사 측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기장 1명과 부기장 1명이 팀을 이뤄 동남아, 국내선 등 운항을 한다. 하지만 유럽, 미주는 기장 1명과 부기장 2명이나 기장 2명과 부기장 1명이 팀을 이루는 경우가 많고 팀에서 시간을 나눠 비행시 잠깐의 휴식을 취하지만 제대로 쉴 수 없다"며 "그 팀은 한 구간에 도착해 다른 구간으로 이동하는 게 일반적인 스케줄"이라고 밝혔다.
노조 측에 따르면 대한항공 조종사는 3명이 비행할 경우 2구간을 거쳐 현지에서 일박을 체류하고 있다. 하지만 타 항공사인 A항공사는 구간 1곳에서 현지 2박을 하고 있다.

노조 측 관계자는 "유럽과 미주는 도착시간이 현지시간으로는 오후지만 시차로 인해 잠들어도 금방 잠에서 깬다"며 "그 후 몇시간 안에 다시 비행기 조종을 해야하는 현실"이라며 현지에 도착해서도 편히 잠들지 못하는 피로감을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근 국내 조종사들이 외국 항공사로 이직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아졌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가까운 중국 항공사의 경우 국내 조종사 임금의 2배를 받는다"며 "그나마 처음 조종사 노조가 결성된 이후 (중국 항공사와의) 복지, 임금 격차가 많이 줄어 든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처우 격차가 여전히 존재해 부기장을 비롯해 오랫동안 일해 온 기장들도 외국항공사로 눈을 돌리고 있는 처지"라며 "항공기 안전의 큰 축을 맡은 조종사가 피로감을 호소하는 동안 승객들의 안전은 위협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 홍보팀 담당자는 "현재 (조종사 노조와) 임단협이 진행 중이라 자세한 상황은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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