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요주간=이수근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 뉴스제휴 신규 매체 평가 결과 통과한 곳은 10곳에 불과했다. 신청 통과율도 8.62%에 그쳤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뉴스제휴평가위)'는 제1차 뉴스콘텐츠제휴 및 뉴스스탠드제휴 평가 결과를 7일 발표했다.
뉴스제휴평가위에 따르면 지난 6월 1일부터 한달간 뉴스제휴신청을 받은 결과 네이버 106개(스탠드 63개, 콘텐츠 81개, 중복 38개), 카카오 44개 등 모두 115개(중복 35개) 매체가 접수했다.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매체는 네이버 99개(스탠드 58개, 콘텐츠 76개, 중복 35개), 카카오 42개 등 모두 107개(중복 34개)로 지난 7월 1일부터 세 달간 심사가 진행됐다.
그 결과 네이버 뉴스스탠드제휴 9개, 카카오 뉴스콘텐츠제휴 1개 등 모두 10개(중복 0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기준 비율로는 8.62%이다.
뉴스제휴평가위는 "제휴 규정에 따라 기사 생산량, 자체 기사 비율 등의 '정량평가(40%)'와 저널리즘 품질 요소, 윤리적 요소, 수용자 요소 등이 포함된 '정성평가(60%)'로 심사했다"고 밝혔다.
위원들의 평가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는 뉴스콘텐츠제휴의 경우 90점, 뉴스스탠드제휴는 80점 이상인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됐다.
뉴스제휴평가위에서 제휴심사를 맡는 배정근 제1소위원장은 "이번 제휴평가는 기준 자체가 검색제휴 평가보다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통과 매체가 적었다"며 "기존 입점 매체에 대한 재평가도 엄격히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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