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유주영 기자] 앞으로는 항공사의 훈련생으로 선발되어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조종사로 취업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고, 훈련과정의 비용을 항공사가 대출 보증 등으로 지원해 줌으로써 훈련생의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뿐만 아니라, 훈련비용 절감 및 장학재단 설립 등을 통해 저소득층ㆍ서민층도 얼마든지 조종사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며, 훈련기관의 안전관리도 강화되어 미래의 조종인력들이 안심하고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그간 제기된 조종인력 부족, 비행낭인 발생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항공사ㆍ훈련기관 등과 합의하여 '조종인력 양성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취업 보장형 훈련체계(先 선발 後 교육) 도입, ▲저소득층 희망사다리 확대, ▲훈련기관 안전관리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항공사가 훈련생을 먼저 선발하여 훈련기관에 위탁해 훈련 이수 및 자격 취득 후 채용하도록 하고, 훈련비용을 항공사가 일부(약 2천만원) 부담하거나 대출 보증 등의 지원을 통해 훈련생 개인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훈련과정과 학점은행제를 연계해 훈련과정 이수를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토록 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도 조종사로 취업할 수 있도록 하고, 항공사가 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항공사의 종사자 인력 수급ㆍ관리에 대한 지도ㆍ감독도 강화할 계획이다.
'항공조종인력 양성사업'을 저소득층 훈련생 지원방식으로 전환하고, 장학재단 설립을 추진하여 저소득층ㆍ서민층에게 대출(1억여원)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훈련기 부품 공동구매ㆍ공동정비, 훈련기 운영방식 개선 및 해외 훈련인프라 활용 등을 통해 훈련비용 절감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종사를 양성하는 모든 훈련기관에 대해 교관 및 훈련시설ㆍ장비를 확보하고 안전관리시스템(SMS) 등을 갖춰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받도록 하고, 조종사 훈련ㆍ평가가 모든 훈련기관에서 동일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훈련기관마다 상이한 훈련프로그램 표준화 및 정부의 관리ㆍ감독 강화를 위해 전문감독인력 충원도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개선방안은 조종사 부족, 비행낭인 발생 등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사ㆍ훈련기관 등 이해관계자 간 사회적인 타협을 통해 해결책을 마련한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며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조종사의 꿈을 가진 청년들에게 보다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항공사ㆍ훈련기관 등과 지속 협의하여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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