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 대한민국을 빛낸 ‘톱10 브랜드’ 4위 등극

e산업 / 노현주 기자 / 2017-12-27 17:59:38
  • 카카오톡 보내기
농심 신라면, 브랜드스탁 ‘2017 대한민국 빛낸 브랜드’서 4위..식품기업 중 유일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빛낸 '톱 10' 브랜드 가운데 농심 신라면이 식품으로는 유일하게 4위에 올랐다.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빛낸 '톱 10' 브랜드 가운데 농심 신라면이 식품으로는 유일하게 4위에 올랐다.

[일요주간=노현주 기자]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빛낸 '톱 10' 브랜드 가운데 농심 신라면이 식품으로는 유일하게 4위에 올랐다.


27일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에 따르면 신라면은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서 판매되는 최초의 한국식품으로 기록되며, 세계적인 식품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앞서 농심은 지난 6월 미국 전역에 있는 4692개의 월마트 전 매장에 신라면 입점을 완료했다. 코카콜라, 네슬레, 켈로그 등 초대형 다국적 식품회사 중에서도 대표제품만이 월마트 전 점포 판매가 이뤄진다는 점에서, 농심 신라면은 글로벌 무대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농심은 지난 2013년 세계 최대 유통회사인 미국 월마트와 한국 식품업계 최초로 직거래 계약을 맺은 이후, 대도시 매장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늘려왔다. 4000여 개의 월마트 대형매장부터 시작해 최근 소도시 월마트 중소형 마켓까지 제품 입점을 모두 마쳤다.


또 농심은 월마트와의 1 대 1 직거래를 통해, 미국 현지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을 펼쳤다. 월마트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영업을 진행하고, 매장 바이어와의 협업으로 신라면 진열과 판촉행사 등을 효과적으로 실시했다.


농심 측은 월마트 매출도 매년 약 30%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전 점포 입점이 완료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올해부터는 매출이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 전 매장에 신라면이 입점된 것은 그만큼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가 해외 유력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는 명실상부한 상징적 사건"이라면서 “우리나라 식품이 전세계 최대 유통망인 월마트 모든 매장에 입점하고, 외국 항공사 기내식 메뉴로 자리잡은 것은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은 해외시장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어느 브랜드가 기여했는지 패널회원 3만여 명을 대상으로 12월 5일부터 25일까지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브랜드스탁 내 상장된 주요 브랜드 800여개로 만점은 100점이다.


조사결과 상위 10위 안에는 95.65점을 얻어 1위에 오른 삼성 갤럭시를 비롯 ▲삼성QLED TV(94.85점) ▲대한항공(93.64점) ▲신라면(93.54점) ▲인천공항(92.41점) ▲그랜저(92.14점) ▲LG TV(91.98점) ▲LG V30(91.74점) ▲아시아나항공(91.51점) ▲제네시스(91.26점) 등이 포함됐다.


이어 11~30위권에는 ▲삼성 셰프컬렉션(18위) ▲삼성 무풍에어컨(23위) ▲현대차 쏘나타(15위) ▲아반떼(29위) ▲롯데면세점(11위) ▲롯데호텔(17위)이 포함됐고, 금융 브랜드에서는 ▲미래에셋대우(22위) ▲KB국민은행(26위) 등이 이름을 올렸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