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주간=하수은 기자]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주요 경영진들과 미국 LA에서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어 글로벌 사업현황 및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현 CJ 회장이 해외 사업장에 그룹 주요 경영진과 계열사 대표들이 참석한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 2012년 베트남, 중국에 이어 6년만으로, 그는 “CJ의 궁극적 지향점은 글로벌 NO.1 생활문화기업”이라며 “향후 1~2년의 글로벌 성과에 그룹의 미래가 달려있는 절박함으로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회장은 지난 13일(미국 현지시각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그룹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그룹의 글로벌 사업 현황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다. 최근 CJ는 물류기업 DSC 로지스틱스 인수에 이어 그룹 M&A 사상 최대 규모로 냉동식품회사 슈완스를 인수하는 등 미주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메인스트림으로서 미주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주요 경영진들을 미국에 집결시켜 직접 현황 점검에 나선 것이라는 게 CJ 측 설명이다.
이날 이 회장은 “식품, 문화, 바이오, 물류 등 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영토 확장의 무한한 기회가 있다”며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얼마나 글로벌 영토확장을 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고 말했다.
또한 “바이오, 식품 HMR, ENM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으나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며 “2019년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로, 절박함을 갖고 특단의 사업구조 혁신 및 실행전략을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CJ는 내년에 적극적 글로벌 영토 확장과 함께 경제불황에 대비하는 투 트랙(Two Track)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의 초격차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불황과 장기저성장에 대비해 상시적 구조 혁신을 통해 체질 강화 및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박근희 부회장,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 신현재 CJ제일제당 대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해, 글로벌 도약 의지를 다졌다.
CJ그룹은 중국, 베트남에 이어 미주를 글로벌 사업의 핵심 전략지역으로 삼고 일찍부터 미국, 브라질, 멕시코 등 미주 3개국에 진출하고 식품, 바이오, 물류, 문화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 이를 발판으로 바이오, 식품, 물류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 M&A를 추진하는 등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한편 CJ는 미주 지역의 문화사업 확대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CJ CGV는 리갈 시네마 등 북미 TOP 극장체인과 제휴를 통해 스크린 X, 4DX 등 자체개발 기술을 활용한 특별상영관 진출을 가속화하는 등 진화한 컬쳐플렉스의 확산을 통해 성장 기반을 확고히 다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ENM은 지난 2012년 첫 개최한 세계 최대 K컬쳐 페스티벌인 KCON을 지속 확대하며 미국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 K 라이프스타일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영화, 드라마, 음악 등 프리미엄 IP 기반의 제작/유통 역량을 강화해 유력 콘텐츠 사업자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할리우드 유력 스튜디오인 유니버셜, MGM과 함께 현지 영화 자체제작에 돌입했으며, e스포츠 중계 및 예능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위한 1000평 규모의 e스포츠 전용 스튜디오를 개관하는 등 전세계 문화산업의 중심인 미국 시장 공략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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