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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주간 = 강현정 기자] 배달의민족이 할인 행사 참여를 앞둔 점주들의 가격 부풀리기를 방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공정한 플랫폼을 위한 사장 협회에 따르면 배민 상담원은 한 입점업체 점주가 ‘배민 푸드페스타’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고 할인해도 되냐”고 물었지만 이를 말리거나 경고하지 않았다.
푸드페스타는 배민이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할인 행사로, 배민은 앱 내 기획 코너에서 푸드페스타 입점 업체를 모아 노출하고 있다. 다만 점주들이 이 행사에 참여하려면 ‘15% 할인 또는 3000원 이상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조건이다.
한 입점 점주는 배민이 진행 중인 할인 행사 ‘푸드페스타’에 참여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고 할인해도 되냐”고 상담원에게 문의했다. 이에 상담원은 “네. 저희에게 어뷰징(abusing·의도적 조작) 관련 지침은 따로 전달된 게 없어요”라고 답했다. 녹취록 원본에는 제지나 경고 없이 상담이 이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이 통화는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석 대표가 지난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그릇 배달’ 가격 조작 의혹을 지적받은 다음 날 이뤄졌다. 김 대표는 당시 국감에서 “만약 그런 상황이 있었다면 회사 정책이 아니라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한그릇 배달은 ‘최소 주문 금액 0원’을 내건 배민의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다. 배민은 점주가 한그릇 배달 서비스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으로 ‘음식 가격 20% 이상 할인’을 걸었다.
참여연대는 배민이 할인 비용을 부담스러워하는 점주들을 상대로 ‘음식 가격을 올린 뒤 20% 할인해 판매하라’고 권유한 정황을 포착해 지난달 배민을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참여연대는 논평을 내고 “김 대표는 국정감사에서 ‘영업사원 개인의 실수’라고 책임을 회피했지만, 녹취록을 통해 가격 조작과 소비자 기만 정황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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