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돈 ‘효성’ 계열사 2005년 16개→2010년 39개
30대그룹 중 세아.신세계 제외한 28개 그룹 계열사 증가
2005년부터 2008년까지 3년 동안 30대그룹 계열사 수는 109개사가 늘어난데 비해 2008년 이후에는 2년 만에 전체 증가 수(299개사)의 63.5%인 190개사가 불어났다. 기간별로 나눠보면 30대 그룹의 계열사 숫자는 참여정부 후반기인 2005년부터 2008년 사이에 16%가 늘어났고, 이명박 정부 전반기인 2008년부터 2010년 사이에는 24.05%가 늘어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수평적 단순 계산에는 참여정부 시기의 30대 그룹과 이명박 정부 시기의 30대 그룹 명단이 동일하지 않다는 맹점이 존재한다.
현재의 30대 그룹 중에는 M&A를 통해 규모를 불린 경우나, 대그룹의 계열분리를 통해 탄생한 그룹도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맹점을 감안하고 보더라도 이명박 정부 출범과 재계지도의 변화 그리고 그 내막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으로 생각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이 있었던 2007년 초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되면 기업인들이 투자하고 싶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이 대통령의 호언장담에 대해 언론들은 최고경영자(CEO) 출신이라는 강점을 부각한 것이라고 해석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업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 대통령과 개인적인 인연을 맺고 있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국가 경제가 살아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는 국민들 입장에서는 재벌그룹 계열사가 늘어난 것을 바라보면서 이명박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비즈니스프렌들리’ 정책이 실제 효과를 거두고 우리 경제가 성장하고 있기는 한가 보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재벌그룹의 계열사 증가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신규 사업 진출에 따른 창업보다는 기존 계열사의 분리 혹은 타 기업에 대한 M&A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고용창출 등 국민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게 일부 경제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오히려 재계 일각에서는 대기업 규제완화의 틈을 타고 벌어지는 재벌그룹들의 ‘문어발식 사업확장’이 경제 전반의 건전성을 헤치고 승자독식구조의 강화로 인해 신성장엔진 분야의 활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친기업정책과 대기업 지도의 변화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표방한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국내 대기업 지도의 변화 사이에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을까?
<재벌닷컴>은 지난 1일 공기업 및 민영화 공기업을 제외한 자산순위 30대그룹의 계열사 변동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980개사로 2005년의 681개사에 비해 43.9%가 증가했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30대그룹의 계열사는 그룹당 평균 10개사가 늘어난 셈으로, 특히 30대그룹 계열사는 MB정부가 출범한 2008년부터 2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경제전문가들은 공정거래법 완화 등 대기업 관련 규제법이 완화된 데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기업지원정책이 강화된 틈을 타고 대기업들이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라고 풀이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이 있었던 2007년 초 “(내가 만약 (대통령이) 되면 기업인들이 투자하고 싶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재벌닷컴>의 발표만 놓고 보면 집권 2년 만에 그의 호언장담이 실제 현실로 이루어진 모양새다.
혼맥이거나 친하거나…
30대그룹 중 세아와 신세계를 제외한 28개 그룹의 계열사가 2005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는 LS와 금호아시아나가 똑같이 27개사씩 늘어 계열사가 가장 많이 늘었으며, 그 뒤를 이어 SK(26개사), 효성(23개사), GS(19개사), 롯데(17개사), LG(16개사), 한화(16개사), 현대차(14개사) 등의 순으로 계열사가 많이 늘어났다.
특히 LS와 LG, GS, 롯데, 효성, 삼성 등은 현 정부 출범 이후 회사를 신규 설립하거나 기업 인수합병(M&A) 등에 적극 나서면서 계열사 수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와 참여정부 집권 후반기 사이에 이루어진 재벌 그룹의 계열사 변화를 보면 미묘한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삼성과 LG, 현대중공업이 참여정부 후기인 2005년부터 2008년 사이에 각각 -3, -3, -1개씩 계열사가 줄어든 반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인 2008년부터 2010년 사이에는 삼성 7개사, LG 19개사, 현대중공업 8개사가 각각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07년 대선 과정에 이명박 정부 출범을 위해 다각도로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의 경우 2005년 계열사가 62개사에서 2008년 59개사로 3개사가 줄었다가 2008년 이후 7개사가 새로 설립되면서 늘어나 현정부 출범 이후 계열사가 부쩍 많아졌다.
전경련 회장사이면서 이 대통령의 사돈이기도 한 조석래 회장의 효성그룹은 2005년 16개에 불과하던 계열사 숫자가 2008년 25개, 2010년 39개로 늘어나는 급성장을 기록해 특히 눈길을 끌었다.
이 대통령의 셋째 딸인 이수연씨는 조석래 회장의 동생인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부사장과 부부사이이고, 이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씨는 정권 출범이후 한국타이어에 입사했다가 퇴사한 바 있다.
또한 LG에서 분가한 LS는 2005년 이후 증가한 27개 계열사 중 80%가 넘는 22개사는 2008년 이후 신규 설립되거나 계열 편입됐고, GS도 19개사 중 18개사가 2008년 이후 설립된 가운데 LG는 계열사가 2005년 38개사에서 2008년 35개사로 감소했다가 2008년 이후에 19개사나 늘어나 눈길을 끌었다.
범 LG가는 집권초기 ‘만사형통(모든 일이 대통령의 형만 거치면 이루어진다)’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이 대통령의 형 이상득 국회의원의 셋째 사위인 구본천 LB인베스트먼트 사장을 통해 혼맥으로 연결되어있다.
이밖에 보수적인 기업경영으로 정평이 나있던 롯데의 경우 2005년 이후 증가한 17개 계열사 중 15개사가 2008년 이후 설립돼 눈길을 끌었다.
롯데가 이렇게 확장 경영을 한 배경에는 신동빈 부회장의 의욕과 함께 숙원사업인 잠실 제2롯데월드 사업 추진을 위해 공군참모총장을 경질하고 서울공항 구조변경까지 강행할 정도의 전폭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믿음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롯데는 이 대통령과 직접적인 친인척 관계로 연결된 것은 아니지만 이 대통령과 사이에 개인적인 친분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고, 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소공동 롯데호텔을 임시집무실로 사용한 사실은 두고두고 뒷말을 낳기도 했다.
그 외에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에 부쩍 계열사가 많이 늘어난 회사로는 두산, 한진, 현대중공업 등이 있다. 두산이 11개사 중 10개사, 한진이 12개사 중 9개사, 현대중공업이 9개사 중 8개사가 2008년 이후에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에서는 롯데 못지않게 보수적이면서 조선중공업이라는 특성상 확장경영에 한계가 있는 현대중공업이 2008년 이후 8개사나 계열사 숫자를 늘린 것이 주목된다. 현대중공업은 최대주주인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경영수업을 통해 회장까지 역임했던 회사이기도 하다.
특이한 패턴의 기업들
한편 유일하게 감소세를 기록한 세아의 경우 2005년 28개였던 계열사 숫자가 5년간 9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세계는 2005년 13개사에서 2008년 15개사로 늘었다가 다시 2010년 12개로 줄어드는 가장 독특한 패턴을 보였다.
또한 동국제강의 경우 참여정부 시기 4개 계열사가 늘어난 반면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계열사 숫자 변화가 0이었고, OCI(옛 동양제철화학)는 참여정부 시기 계열사 숫자 변화가 0이었다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3개 계열사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참여정부 시기 급성장을 기록했던 STX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오히려 계열사 숫자가 2개 줄어들었으며, 정권교체에 따른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고 2010년 초부터 실제 위기를 겪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우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에도 10개사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jlist@naver.com
“기업가 정신 회복, 선진 사례에 해법 있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은 최근 <지식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가 정신> 보고서를 발간하고, 쇠퇴한 기업가 정신 회복을 위해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 사례로부터의 벤치마킹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자유기업원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송영수 교수에게 의뢰해 작성한 동 보고서는 미국, 일, 유럽 등 선진 사례를 다각도로 검토하며, 우리 상황에 맞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것은 누구나 이야기하는 기업가 정신 회복을 위한 원론적인 처방이 아닌, 실제적 대안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첫째, 미국의 카우프만 재단과 같이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 및 운영하는 기관 설립이 필요하다. 카우프만 재단은 1990년대 초부터 카우프만 기업가 리더십 센터(Kauffman Center for Entrepreneurical Leadership)를 설치, 기업가 정신 육성을 목표로 세계에서 가장 큰 비영리재단으로 성장했다.
둘째, 벤처기업 창업과 육성 지원을 위한 산·학 협동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대학 발(發) 벤처 1,000개 육성을 목표로, 대학 측과 교수, 벤처기업 경영자, 학생들로 이루어진 협의체가 존재한다. 이들은 ‘전국 벤처비즈니스연구(VBL: Venture Business Laboratory) 포럼’을 개최하고, 창업에 대한 비즈니스 컨설팅을 하고 있다.
셋째, 실패가 용인되는 문화 도입 및 기업가 정신에 대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 유럽에서는 ‘두 번째 기회를 용납하는 문화’ 법을 제정하여 사업 실패 후에도 재기할 수 있는 문화적 발판을 마련했다. 그리고 스웨덴의 스톡홀름 기업가 정신 대학(SSES)에서는 사업 아이디어에서부터 프레젠테이션 스킬, 협상 전략, 마케팅 기법 등 기업가 정신에 특화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국내 최초의 기업가 정신 및 벤처 창업 등에 특화된 전문 연구기관인 ‘기업가 정신 연구센터’가 있다. 또한 2009년 7월, 국내 대학 최초로 설립된 ‘한양대 글로벌기업가센터’나 이 외에도 ‘KAIST 혁신 및 기업가 정신 연구센터’, ‘한양대 창업보육센터’ 등이 기업가 양성을 목표로 힘쓰고 있다.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활발한 창업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려는 기업가 정신의 회복이 절실하다. 우리 사회에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기업을 설립, 운영하는 창업형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다.
덧붙여 기업가 정신은 미래 사회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이므로, 이를 선진사례로부터 배워 우리 상황에 맞게 체계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일요주간=김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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