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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본사의 모습. ⓒ뉴시스 | ||
채권단 자율협약 체제에 들어간 현대상선이 용선료 인하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자금줄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을 21% 수준으로 인하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인하 기간은 앞으로 3년 6개월 정도이며 인하액은 약 5400억 원에 이른다. 연평균 1500억 원 정도다.
현대상선은 이날 오후 3시께 이번 용선료 협상 인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과 사채 채무조정, 제3해운동맹 가입 등 채권단의 주요 요구사안 중 용선료 협상을 최우선으로 두고 지난 2월부터 협상을 벌여왔다.
당초 채권단의 목표치인 28.4%에는 못미치는 수준이다.
남은 관제는 제3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이다.
현대상선 측은 "이미 디 얼라이언스 측 해운사들과 접촉을 시작했다"면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9월까지는 무리 없이 가입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해양수산부 역시 구조조정안 발표 시 현대상선이 채권단 협약 조건을 제대로 이행한다면 해운동맹 가입에 힘을 실어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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