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들은 역대 정부의 언론정책에 있어서 노무현 정부가 언론취재를 제한하고 중재신청과 고발 등 공격적 대응책과 규제정책, 언론의 책임성 강화정책 등을 쓰며 정부매체를 통해 직접 홍보하려는 성향이 강했던 반면, 이명박 정부는 언론 인사 관여와 인터넷 규제, 언론에 대한 시장경쟁과 산업논리적 정책을 쓰는 경향이 더 강한 것으로 인식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는 23일, 200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갖는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배성규씨는 석사학위 논문 <노무현-이명박 정부의 언론관, 홍보방식 및 언론정책에 관한 연구>에서 신문 방송 통신 인터넷 매체 등의 현직 정치부기자 등 언론인 161명을 대상으로 두 정부의 언론관과 홍보방식, 언론정책에 대한 언론인들의 인식과 평가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배씨는 이번 연구에서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노무현-이명박 정부의 언론관과 홍보방식, 언론정책 등 3개 분야에서 이를 함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34개 문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이같이 분석했다.
두 정부의 언론관을 이념성향과 파트너 의식, 피해의식, 통제성향, 적대성향, 경제성향, 불신감 등의 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노무현 정부는 피해의식(4.58점), 통제성향(4.45점), 적대성향(4.55점), 불신감(4.58점)에서 보통(3점)이상의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명박 정부는 이념성향(4.33점, 상당히 보수적), 파트너 의식(2.94점) 경제성향(3.93점)이 높게 나타났다.
정부가 언론의 공익성과 효율성 · 경제성 가운데 어느 쪽을 더 중시하느냐를 묻는 경제성향 척도에서 이명박 정부는 효율성과 경제성에 집착하는 반면, 노무현 정부는 언론의 공익성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두 정부의 홍보방식에 관한 인식 차이 분석에서 기자들은 노무현 정부가 직접홍보(4.46점), 편가르기(4.19점)와 낙인찍기(4.12점), 법적압박(3.99점) 등에서 이명박 정부보다 심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며, 경제적 수단을 통해 언론의 비판을 억누르는 성향이 있는지에 대한 평가에서 이명박 정부(3.65점)가 노무현 정부(3.34점)에 비해 더 경제압박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씨는 논문에서 “이명박 정부가 경제적 압박수단을 쓰는 것으로 인식되는 데는, 언론에 산업과 경쟁의 원리를 도입키로 한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며 “방송사 민영화나 신문, 대기업의 방송진출 허용 추진 등이 경제적 수단을 통해 방송을 통제하려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두 정부의 언론정책에 관한 인식 차이 분석에서 언론인들은 노무현 정부가 공격적 언론대응(4.56점)과 취재제한(4.39점), 정부 홍보매체 운영(4.53점), 책임강화(3.83점) 등에서 이명박 정부에 비해 훨씬 강한 인식을 나타냈다. 반면 정부가 언론에 대해 경쟁과 산업의 논리를 적용하는 정책(경쟁정책)을 쓰는지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평균 4.24점으로 상당한 강도의 경쟁정책을 쓰는 것으로 인식됐다.
또 정부가 언론사의 인사와 경영에 직접 관여하려 하는지에 대해 언론인들은 이명박 정부(4.16점)가 노무현 정부(3.26점) 보다 훨씬 인사 관여가 심하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인터넷 보도와 사이버 정보유통을 규제하는 정책을 쓰는지에 대한 평가에서도 이명박 정부(4.14점)가 노무현 정부(2.20점)보다 훨씬 더 인터넷 규제 정책을 쓰는 것으로 인식됐다.
조선일보 현직 기자인 배씨는 논문에서 “언론인들은 취재제한과 공격대응, 규제정책, 책임강화 등 4개 핵심 정책 요인에서 노무현 정부가 이명박 정부에 비해 더 언론통제적인 정책을 폈으며, 더 부정적인 언론관을 갖고, 네거티브 홍보방식을 더 많이 사용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