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SUV 시장 판도 재편
세계 SUV 시장 주도 전략
[일요주간=김바울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여름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모델의 차명을 ‘KONA(코나)’로 확정하고 차량의 티저 이미지를 3일 첫 공개했다.
현대차가 확정한 ‘코나’는 싼타페(Santafe)를 시작으로 투싼(Tucson) 베라크루즈(Veracruz) 등 세계적인 휴양지의 지명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SUV 모델 작명법을 따랐다.
하와이 빅 아일랜드 북서쪽에 위치한 휴양지의 이름이기도 한 코나는 세계적인 SUV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소형(B세그먼트) SUV 시장에 현대차의 본격적인 진출을 알리는 모델로 출시 전부터 큰 인기를 모았다.
특히 국내 소형 SUV 시장은 2013년 1만2천대 수준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10만7천대 규모로 성장했으며 2022년에는 12만대 이상의 핵심 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는 이날 차명 공개와 함께 처음으로 차량의 티저 이미지도 공개했다. 공개된 티저 이미지는 LED 광원(光源)이 적용된 차량 전면부 이미지로 날카롭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KONA 출시를 통해 국내 SUV 시장의 판도를 재편하고 나아가 세계 SUV 시장까지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존 국내외 시장에서 소형 SUV는 엔트리 차급임에도 동급 세단 대비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과 실용성, 기존 SUV 모델들이 부각하기 어려웠던 세련된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강조해 왔다.
반면 현대차는 KONA를 혁신적인 디자인에 실용성은 물론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과 안전성까지 모두 갖춘 완성형 SUV로 개발해 기존의 소형 SUV와는 차원이 다른 상품성을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SUV 시장의 ‘제2막’을 여는 제품으로 론칭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KONA 출시 통해 소형 SUV에서부터 준중형 투싼, 중형 싼타페, 대형 맥스크루즈로 이어지는 SUV 풀라인업을 구축함으로써 SUV 제품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 출시를 계기로 국내외 SUV 시장에 새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개발해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갖춘 만큼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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