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외교관계 수립 시 개성공단 수출중심의 대기업 유치 가능할 것"
[일요주간=정현민 기자] “중국정부가 중국 기업에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면서 한국 IT산업이 위기를 겪고 있다. 북한 개성공단 재개를 기회의 요인으로 삼아야 한다.”
신한금융투자 한반도 신경제팀은 14일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주식시장’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북한과의 경제 협력으로 한국 IT 기업들이 중국의 위협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신경제팀에 따르면 최근 막대한 자금줄을 무기로 중국 기업들이 급부상하면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2012년 기준 19.7%에서 2018년 1분기에 1.3%로 급격히 줄었다.
중국정부의 막대한 재정지원을 받은 중국 디스플레이업체 BOE의 10세대 LCD라인 가동으로 국내 LG디스플레이 영업이익도 2018년 1분기에 적자전환했다.
2015년에는 미국정부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중국 칭화홀딩스의 마이크론 인수를 거부하면서 한국 메모리 반도체는 슈퍼호황을 맞았다.
그러나 2017년 기준 코스피 상장사 순이익 143조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순이익이 52조원(63%)을 차지하고 있지만, 향후 10년 동안 중국 정부의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한국 반도체 산업이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경제팀은 개성공단 재개로 남한 섬유기업· IT기업에 기회의 요인으로 판단했다.
과거 개성공단은 미국과 유럽이 역외가공무역지대로 인정하지 않아 수출중심의 기업유치는 불가능 했지만 향후 북미 외교관계가 수립되면 개성공단 역외가공무역지대로 인정돼 수출중심의 대기업 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2018년 베트남 1지역 최저임금비는 174만8000달러로 개성공단 73만9000달러보다 2.4배 높았다. 이는 개성공단의 임금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는 것을 엿 볼 수 있다. 또 남한에서 개성공단에 직접 전력을 공급하면 배트남보다 에너지 확보에 용이하며 한국 대기업이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봤다.
신경제팀은 북한이 보유한 지하자원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북한은 지하자원 잠재가치가 6조20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되며 철광석, 마그네이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지하자원을 보유해 미국, 독일 등 서방국가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중국이 견제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한국과 러시아의 가스관 프로젝트를 통해 러시아는 낙후된 연해주 개발, 중국의 연해주 경제영향력을 견제하고 한국은 원전비중 축소와 가스 개발 비중 확대, 중국은 가스관 연결에 노동력 제공 및 수수료 수입을 확대할 것으로 관측했다.
신경제팀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의 활용으로 한반도 물류혁신의 붐이 일 것으로 내다봤다.
울산 삼성SDI 2차전지 및 부품이 TSR로 독일 BMW 라이프치히 전기차 라인에 부품 운송 시간을 약 25일 단축할 것이며 삼성SDI 헝가리 배터리 라인과 LG화학 폴란드 배터리 라인을 연계, 한국-러시아-독일 삼각 전기차가 동맹해 중국을 견제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단기적 목표로 북한 송배전 시설이 낙후되면 집중형 발전보다 분산형 발전으로, 가스발전과 원자력발전, 신재생에너지 등 모든 분야는 중장기적으로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신경제팀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인 환황해 경제벨트: 수도권, 개성, 평양, 남포, 신의주, 중국을 연결하는(산업·물류·교통). 접경지역 평화벨트: 비무장지대 생태평화안보관광지구, 환경 관광. 환동해 경제벨트: 부산, 울산, 원산, 청진, 나선, 러시아를 연결하는(관광, 자원, 에너지) 벨트 구축이 기대된다고 했다.
이는 한반도 물류를 남북으로, 동서로 잇는 ‘H라인’ 구축사업이다.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된 바 있으며 경원선(서울~원산)도 연내 복원 재개 소식이 들리고 있다.
2013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5개의 경제특구와 21개의 경제개발구를 지정한 바 있다. 남한의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북한의 경제특구·개발구가 협력함으로써 양국간 시너지 효과가 배가될 것이란 분석이다.
초기인프라에 122조원을 투자해 경제효과를 303조원 누리고 도로와 가스·전력에 60조원을 투자해 건설업과 중공업 등이 최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신경제팀은 남북의 경제권이 통합될 경우 국토의 면적은 9만7000km²에서 21만8000km², 인구수는 5만1000명에서 7만7000명으로 증가할 것이며 북한의 육상운송 인프라가 취약한 관계로 경협 초기엔 사업을 오래 영위한 상위 업체들의 관련 프로젝트 참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 기준 북한은 1인당 철강 소비량이 60kg에 달한다. 한국은 1.171kg, 글로벌 평균은 272kg이다. 다른 산업보다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철강산업 관련 투자가 이뤄지고 이에 따른 북한 내 철강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진단했다.
북한은 경제규모가 비슷한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국내 총생산은 뒷걸음질 치고 있지만 초기 인프라를 늘려 철근을 포함한 건설용 철강재, 구리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철근, 강관 수요가 급증하면 과잉생산설비를 보유한 한국 철근·강관 기업에 기회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신경제팀은 “한반도 평화협정으로 미국과 일본이 북한과 수교를 맺으면 한국 주식시장 재평가가 이뤄지고 미국과 일본 투자자의 북한 인프라 투자가 러쉬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 대부분 업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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