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SSG닷컴 현장조사…불공정행위 혐의

e산업 / 강현정 기자 / 2022-09-20 14:08:41
  • 카카오톡 보내기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여부 확인

 

 

[일요주간 = 강현정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SSG닷컴의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9일부터 SSG닷컴 본사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다.

 

공정위는 오는 23일까지 SSG닷컴이 납품업체 대금 지급과 판촉행사 비용 부담 등에서 위법은 없는지 들여다볼 예정이다.

 

대규모유통업법에 따르면 유통업자는 납품업자에게 월 판매 마감일로부터 40일 이내에 상품 판매 대금을 지급해야 한다.

 

지난해 공정위는 유통 분야 서면 실태조사를 통해 상품 대금을 제때 받지 못했다고 답한 납품업체 중 온라인 쇼핑몰과 거래하는 업체 비중이 가장 높았다. 또 배타적 요구, 판촉비 부당 전가 등을 경험한 비율도 온라인 쇼핑몰 부문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지난 16일 한기정 공정위원장 취임 이후 처음 이뤄진 조사이기도 하다. 다만 한 위원장이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가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사는 이전부터 계획됐을 가능성이 크다.

 

한 위원장은 취임사에서 “급속히 성장한 온라인 유통분야를 비롯한 가맹·유통·대리점 분야의 우월적 지위 남용행위도 엄정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대규모유통업법 관련 이커머스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작했다”며 “모든 사업자를 다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현정 기자

강현정 / 산업1팀장 기자

khj9272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