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축도시 성공 사례로 발돋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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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사 건립 추진위 7차 회의(사진=상주시) |
[일요주간=최부건 기자] 지난 9일 상주시는 통합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제7차 회의를 개최했다.
상주시 통합 신청사는 지난 5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경상북도 투자심사, 상주시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의결 등 행정절차를 이행한 뒤 2030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상주시 통합신청사 타당성 조사 약정 수수료 1억 5천만원이 이번 제2회 추경예산 심사과정에서 예산 삭감으로 부결돼 사업 추진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현 상주시청은 1988년에 건립되어 36년이 지난 노후된 건물로 누수 등 매년 수 억원의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2014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결과 C등급 판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내진설계 또한 미반영되어 지진 등 재난 발생에 대한 대비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청사의 협소한 공간 또한 통합 신청사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가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행정 환경의 변화로 업무량과 행정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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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사 건립 추진위 7차 회의(사진=상주시) |
시의 본청 공무원은 지난 18년간 약 37%가 증가되었고, 준공 이후 현재까지 총 9차례의 증축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무공간은 턱없이 부족하여 몇 개 부서는 외부 건물을 임차하여 본청과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고스란히 부메랑이 되어 시민들에게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휴게공간 등 방문객, 시민들을 위한 주민편의시설이 전무하며, 별관의 경우 노후함과 협소함으로 인해 엘리베이터 등 장애인, 노약자 등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시 청사 내 주차면수는 160여면으로 민원인, 직원 500여명 등이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며 각종 회의, 행사 시 이중주차, 통로주차 등으로 지속적인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시청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이 가장 큰 불만으로 주차장의 협소함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수도권과는 달리 대중교통보다는 자기 차량의 이용이 많은 중소도시의 특성상 주차장 부족 문제는 계속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상주시와 상주시의회는 상주시 발전의 두 축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한 상주 발전을 위해 통합 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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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청사 조감도(사진=상주시) |
통합 신청사는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시민 이용 편의성 증진, 지역 내 화합을 도모하는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기능할 수 있다.
1995년 시.군 통합과 지방자치의 부활을 계기로 통합 신청사 건립은 상주시민 모두의 염원이었다. 그 동안 3번의 신청사 건립 시도와 좌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01년부터 지금까지 약 1,334억원의 통합청사건립기금을 적립하여 왔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관은 단순 행정업무가 이루어지는 과거와 달리 사회적 변화와 함께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주민편의공간이 도입되어 문화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복합행정 공간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통합 신청사 건립은 시민과 방문객들에게 상주시 도시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가치 상승을 가져올 것이고, 상주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시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지역발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번에 선정된 국토교통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과 함께 도심지 고밀·압축개발을 통하여 인구소멸 및 도심 쇠퇴에 대응하고 상주시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재도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주시 통합신청사 건립은 상주의 백년대계와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라도 현시점에 꼭 이루어져야 할 숙제로 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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