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ADC 항암 신약 ‘CKD-703’ 美 FDA 임상 1/2a상 승인

e의료 / 하수은 기자 / 2025-07-25 13:01:14
  • 카카오톡 보내기
c-Met 표적·차세대 플랫폼 기술 접목…비소세포폐암·고형암 환자 대상
▲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제공)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종근당은 항체약물접합체(ADC) 기반 항암 신약 ‘CKD-703’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1/2a상 시험 승인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임상 승인으로 종근당은 미국 비소세포폐암·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단계적 용량 증량을 통해 CKD-703의 안전성과 최대 내약 용량을 확인하고, 개념입증(POC)으로 최적 용량을 도출한다. 이와 함께 약동학, 면역원성, 초기 유효성 등을 종합 평가한다.

CKD-703은 종근당이 독자 개발한 간세포성장인자 수용체(c-Met) 타겟의 단일클론항체에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을 접목했다.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기전을 지녔다. 신약은 c-Met의 하위 신호를 억제하면서 동시에 암세포 내부로 세포독성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해 세포 사멸을 유도한다. 혈중에서 약물이 무분별하게 분리되는 현상을 억제해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종근당은 국내에서 진행한 비임상 연구에서 우수한 세포사멸 유도 효과를 확인했다. 현재 다양한 고형암을 대상으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 관계자는 “CKD-703은 종근당의 독자 기술과 글로벌 ADC 플랫폼 기술의 융합으로 개발한 종근당 최초의 ADC 항암 신약”이라면서 “이번 임상 1/2a상의 FDA 승인을 시작으로 국내를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 등 임상 참여국을 확대하고 글로벌 연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