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회장 제안으로 2005년 '비전포럼' 시작..."폭 넓은 소양과 통합적 사고 겸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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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사진=현대그룹 제공) |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엘리베이터가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은 가운데 '비전포럼'이 주목 받고 있다.
'비전포럼'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익히자는 취지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직접 제안해 2005년에 시작돼 전 임직원 대상을 대상으로 20년째 이어오며 현대만의 특화된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지금까지 총 124회를 이어 온 '비전포럼'은 2021년부터 온라인 참여 방식으로 전환, 年 5회 전 임직원이 함께하는 현대그룹 특화 프로그램으로 진화했다.
현정은 회장은 '비전포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20년 간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현저은 회장은 평소 "임직원들의 다양하고 깊이 있는 소양과 자질이 회사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폭 넓은 소양과 통합적 사고를 겸비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앞서 지난 4월 2일 현대그룹 서울 종로구 사옥 대강당에서 현대엘리베이터 창사 40주년 특집 '비전포럼'에도 현정은 회장이 참여했다. 이날 서울대 김장우 교수가 초빙해 '고성능 시스템 반도체의 진화'를 주제로 70분 간 웨비나(Web+Seminar)를 진행, 실시간 접속한 임직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는 게 현대그룹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금까지 '비전포럼' 강연자는 120여명에 이른다. 계열사 현대경제연구원이 각 분야 최고 전문가를 추천해 선정하고 포럼 주제는 강사가 자율적으로 선택함으로써 경영환경은 물론 사회, 인문학, 종교, 철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다채롭다.
'비전포럼'에서는 '센스메이킹', '가상화폐' 등 일상의 흥미로운 소재부터 '미중 기술패권' 등 글로벌 역학 구도, 'AI/로봇자동화', '모빌리티의 진화' 등 미래 기술 트렌드 전망까지 폭 넓은 지식과 정보를 담아내고 있다.
또한 '비전포럼'의 댓글로 제시된 거침없는 의견들이 '임직원 간', '세대 간'의 이해 증진과 긴요한 소통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이 현대그룹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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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2일 개최된 현대그룹 '비전포럼' 실시간 온라인 강연 모습.(사진=현대그룹 제공) |
현대그룹 관계자는 "'비전포럼'이 20년 간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현정은 회장의 강력한 인재 육성 의지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향후 각 사 특성에 맞는 직무·특화교육 프로그램도 더욱 확대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 회장은 지난해 '차세대 여성 리더와의 미술전 관람', 올해 초 '그룹 신입사원 교육수료식 참석' 등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스킨십을 확대하고 임직원 교육 강화 행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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