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금융 소외 지역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호평...금융감독원장상 수상 영예

e금융 / 하수은 기자 / 2025-02-27 15:02:26
  • 카카오톡 보내기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 금융회사 부문 우수 기업으로 수상 영예 안아
▲ 충남 공주 우성초등학교 학생들이 현대카드의 1사1교 금융교육을 수강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제공)


[일요주간 = 하수은 기자] 현대카드가 지방 소외 지역 소재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간 금융 역량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 금융교육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과 2023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관련 시상식에 이어 세 번이나 우수 기업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인근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카드는 금융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리그 오브 파이낸스(League of Finance)’ 프로그램으로 차별화한 금융교육을 실시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리그 오브 파이낸스’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상 공간 내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금융 상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장차 금융 소비자로 성장할 청소년에게 친숙한 가상 공간과 퀴즈를 활용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금융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신중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현대카드의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은 “경제와 금융, 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처음 경험해본 재미있는 교육이었고 덕분에 어렵게만 느껴졌던 금융이 친근해졌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근에는 지방 소외 지역 소재 학교로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해 지역 간 금융 역량 격차의 해소를 위해 힘쓴 점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그동안 본사 인근 수도권에 위치한 학교들과 자매결연을 맺어온 현대카드는 지난해부터 전남과 충북 소재 학교 학생들과 소통하며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2015년부터 실시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 상식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다. 뮤지컬, 방탈출 추리 게임 등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해 ‘스마트한 신용 습관 이해’와 ‘신용 생활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했다. 지난 10년 간 약 700회에 걸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현재까지 현대카드의 금융교육을 받은 학생은 1만 9000여 명에 달한다.


수강생별 맞춤형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에게는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을 위한 별도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중학교에 도입된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청소년기 기초 금융 지식을 향상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외에도 금융 취약 계층인 시니어(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2022년 ‘금융사기 예방 교육 키트’를 활용한 금융 교육을 진행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시니어 100여 명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을 주제로 연극공연을 해 호응을 얻었다.


현대카드는 이처럼 금융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즐거움과 몰입도를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1사1교 우수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3에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공모전’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하는 등 3회 연속으로 금융교육 우수 기업의 행보를 인정받았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청소년에게 친근한 콘텐츠인 게임과 가상공간을 교육에 활용한 현대카드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노력이 이번 수상으로 또다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세대의 소비자들이 금융을 더욱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현대커머셜, 친환경 사업 부문에 2700억 원 규모 지속가능채권 발행
현대커머셜, 로젠과 함께 택배 차주들 지원...차량 구입 시 저금리 혜택
현대커머셜, 현대카드와 동일한 글로벌 신용등급 획득...글로벌 시장 위상↑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부회장 신년사 "위기에 맞서 집중해서 전진해야"
현대커머셜,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
현대카드, S&P 신용등급 전망 상향...탄탄한 자산건전성 높이 평가
현대카드, 2월 AI·게임·쿠킹 등 문화 이벤트 진행...작가 '이안 쳉' 주목
현대카드, '현대 아멕스 카드 Edition2' 3종 출시...국내외 여행 시 특별한 혜택 제공
현대카드, 피치 신용등급 'BBB+ Stable' 평가...글로벌 신평사들 줄줄이 상향
현대카드, 주한 伊대사관과 함께 '이탈리아 디자인의 날' 개최
현대카드, 배달의민족과 개발한 'eco용기' 독일서 디자인상 수상
현대카드, 가수 장범준 공연 암표 원천 차단 이어 관객 대상 후속 NFT 발행
현대카드, 미국 현대 사진의 거장과 신예의 작품 한데 모아 전시회 개최
현대카드, 더 나은 현대카드를 위해 '소비자 패널' 운영
현대커머셜, 굴착기 등 중고 건설장비 '온라인 경매' 협약..."쉽고, 안전하게 판다"
현대카드-뉴욕현대미술관, 한국 아티스트 발굴·미술계 성장 지원 '맞손'
현대카드, 한국기업평가 신용등급 'AA Positive' 상향...글로벌 시장서도 우수 평가
현대카드, 프리미엄 '현대카드 Summit' 공개...일상 영역 혜택 강화
현대카드, 뷰티 플랫폼 올리브영과 PLCC 파트너십 체결
현대커머셜,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의지 서약식' 개최...투명·정직한 거래 실천
현대카드, M적립·X할인에 프리미엄 혜택 탑재 'MX Black Edition2' 출시
현대카드, GS칼텍스 주유 시 할인 혜택 '에너지플러스 에코' 공개
현대카드, 日 쇼핑·문화 브랜드와 제휴...회원 대상 특별 혜택 제공
현대카드, 임직원 대상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식' 개최...투명·정직 문화 앞장
현대카드, 카카오뱅크와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금리 우대 등 혜택 지원
현대카드X대한항공, '대한항공카드 Edition2' 출시...마일리지 확대·항공권 할인 혜택
현대카드, 집중호우 피해 고객 대상 금융지원 나서
현대커머셜, HD현대건설기계 굴착기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 선보여
현대커머셜, HD현대 조선 3사-캠코와 조선기자재 협력사 지원 협약 체결
문화 융복합 이벤트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오는 9월 이태원 일대서 개최
현대카드 전용 서체 'Youandi' 역사 담은 아카이브북 ‘Our Typeface’ 출간
현대카드, 역사상 최초 3 in 1 카드 'PLCC' 공개...3개 파트너사 한 장에 담아
현대카드, 가을 맞아 풍성한 문화 이벤트 선보여
현대커머셜, LX판토스와 상생금융 협력 업무협약 체결...사업 채널과 영역 확장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다양해진 장르로 지성과 감성 아우르다...정태영 관객과 소통 눈길
현대카드, 글로벌 호텔 체인과 손잡고 '현대 아멕스 카드' 회원 대상 日 여행 혜택 제공
현대카드, 금융업계 최초 AI 소프트웨어 수출...일본에 수백억원대 공급
현대커머셜, 고객 의견 청취 '산업금융 우수 고객·협력사 초청 간담회' 진행
현대카드 x CJ올리브영, 뷰티&헬스 특화 카드 공개...'올영' 쇼핑 혜택 집중
현대카드-올리브영, '올리브영N 성수'서 팝업 스토어 오픈
현대카드, 미식과 예술의 향연 12월 문화 이벤트 진행
현대카드, 청소년 위한 신용카드 '현대카드 Teens' 공개...편의점 등 2% 할인 혜택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최고 고도차 주행 전기차 부문 기네스북 등재
[신용카드 빅데이터] 2025년 1월 브랜드평판 지수 'KB국민카드' 1위
현대카드, 개인사업자 회원 대상 '세금 신고 서비스' 지원
[금융 빅데이터] 2025년 1월 브랜드평판 지수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1위
'네이버 이용 필수 카드' 네이버 현대카드 Edition2, 네이버쇼핑에서 최대 12% 적립
현대카드, 봄의 길목 2월 정상급 아티스트 공연·전시 문화 이벤트 선사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크로스' 출시...오프로드의 강인함 돋보여
신용카드 브랜드 2월 빅데이터, KB국민카드 1월에 이어 2연속 '1위'
현대자동차, SUV 전기차 '아이오닉 9' 출시...1회 충전 532km 주행
현대자동차그룹, 유망 스타트업과 협업 신기술 개발...'제로원 액셀러레이터' 모집
현대카드, 금융 소외 지역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호평...금융감독원장상 수상 영예
현대커머셜,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LX판토스 차주 대상 트럭 구입 금리 할인
현대자동차, 한일의원연맹 행사 동행해 글로벌 수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논의
현대카드, 뉴욕현대미술관의 세계적 디지털 아트 한국서 선보여
현대자동차, '2025 포터 II 일렉트릭' 출시...주행가능거리·충전 속도 개선
현대카드, 회원 '선예매 특권' 제공 Loved by Hyundai Card 선보여
현대카드, 4월 맞아 다채로운 문화 이벤트 선보여
현대자동차, '서울모빌리티쇼'서 신형 넥쏘·아이오닉 6 공개…친환경차 풀라인업 완성 선언
현대카드, '소비자 패널' 발대식 개최…세대·계층 아우른 21명 참여
현대카드, 5월 문화 프로젝트로 일상에 감각을 더하다
현대카드, '데이비드 살레' 회고전 개최..."디지털 시대의 감각을 예술로 구현"
손민수·임윤찬,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통해 피아노 듀오 무대 선보인다
현대카드, 국내 최초 UL 실내환경 최고등급 인증…"고객 안심할 수 있는 공간 만든다"
현대카드, 아시아 최초로 4개 문화·레저 시설에 'UL Verified Healthy Building' 마크 획득
현대카드, 6월 서울서 문화예술 대축제…공연·전시·라이브러리 이벤트 총망라
현대카드, 업계 최고 기본 할인율 카드 출시…프리미엄 넘어 실속 소비자 겨냥
현대커머셜, 현대차 '엑시언트 트랙터' 6개월 무이자 프로모션 실시
해외 결제액 1위 현대카드, 여름휴가족 사로잡은 비결은?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