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요주간 = 조무정 기자] CJ 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으로 2023년 4분기 매출 1조 2596억 원, 영업이익 587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음악 부문의 고성장과 美 스튜디오 피프스시즌(FIFTH SEASON, FS)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2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으며 커머스 사업은 원플랫폼 전략에 힘입어 수익성을 회복했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유료 가입자 확대와 해외 콘텐츠 판매 호조를 보인 티빙 효과에 힘입어 2분기 연속 흑자를 시현, 4분기 매출 3271억 원과 영업이익 2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채널ㆍ플랫폼 공동 편성 전략 강화로 콘텐츠 상각비 부담이 완화되고 채널·OTT·디지털 間 통합마케팅이 강화되며 비용도 감소했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4분기 매출 3001억 원, 영업손실 5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그러나 미국 작가ㆍ배우 파업으로 중단됐던 피프스시즌의 딜리버리가 재개되며 인기시리즈 <도쿄바이스(Tokyo Vice) 시즌2>, <스트라이프(Strife) 시즌1>을 비롯해 다수 영화와 다큐멘터리가 글로벌 OTT에 공급됐으며,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와 <반짝이는 워터멜론>, 예능 <어쩌다 사장3>과 <출장 소통의 신-서진이네 편>등 킬러 콘텐츠들의 글로벌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3분기 대비 적자 규모가 축소됐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의 선전과 라이브 투어 및 콘서트 확대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증가한 2567억 원, 영업이익은 354억 원으로 집계됐다. 데뷔 앨범부터 2개 앨범 연속으로 ‘더블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K팝 최초의 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의 미니 2집은 2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보이그룹으로 성장한 은 일본 교세라돔 콘서트를 시작으로 상해ㆍ자카르타ㆍ대만 등 아시아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한 지난해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MAMA AWARDS>는 역대 최다 관객을 운집시키며 컨벤션 라이브 매출의 호조를 이어갔다.
![]() |
▲ (자료=CJ ENM 제공) |
커머스 부문은 TV와 모바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원플랫폼 전략을 통해 신상품 단독 론칭 채널로 자리매김하며 유의미한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반영된 일회성 수익을 제외하면 실질적 성장을 일군 것이다. 계절적 성수기 효과로 더엣지, 셀렙샵 등 자체 패션 브랜드의 판매 호조, <브티나는 생활> 등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성장이 수익성 회복에 기여했다.
CJ ENM은 2024년 핵심 사업의 수익성 강화를 통해 이익 턴어라운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우선 최정상급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콘텐츠 제작을 강화하고 오리지널 앵커IP를 지속 발굴해 콘텐츠 명가로서 초격차 콘텐츠 경쟁력을 회복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음악사업은 신규 걸그룹을 론칭하는 등 글로벌向 휴먼IP를 지속 발굴하고 해외 라이브ㆍ컨벤션 기반을 넓혀 글로벌 음악 엔터테인먼트 사업자로서 경쟁력도 확대할 예정이다.
티빙은 국내 OTT 최초로 광고형 요금제(AVOD)를 도입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예고하고 나섰다. 또한 <환승연애3>, <여고추리반3>, <크라임씬 리턴즈> 등 오리지널 앵커IP와 <2024 KBO리그>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강화해 가입자와 트래픽을 모두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구독료 체계 변화와 신규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월간이용자수(MAU)를 1000만 명 이상으로 끌어올려 명실상부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
피프스시즌도 글로벌 제작과 유통을 확대할 예정이다. 애플TV+의 <세브란스(Severance) 시즌2>와 훌루(Hulu)의 <나인 퍼펙트 스트레인저스(Nine Perfect Strangers) 시즌2> 등 인기가 검증된 시즌제 드라마의 후속 시리즈를 시작으로 영화와 다큐멘터리 등 올 한해 25편 이상을 딜리버리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확대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커머스 부문은 2024년 모바일 중심의 원플랫폼 2.0 전략을 실행하며 대형 브랜드사와의 협업 확대를 통해 신상품 첫 론칭 채널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유튜브 등 외부채널 확대, 모바일향 상품 육성 등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확장을 본격화하며 모바일 커머스의 취급고 성장을 일구겠다는 목표다. 또한 브랜드 자회사 ‘브랜드웍스 코리아’를 통해 전개 중인 락포트, 브룩스브라더스, 오덴세 등 단독 브랜드 성장에 드라이브를 걸어 수익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CJ ENM 관계자는 “피프스시즌과 티빙 등 신성장 사업의 이익 개선과 음악 사업부문의 고성장에 힘입어 턴어라운드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2024년에는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를 통한 티빙 경쟁력 제고, 피프스시즌의 프리미엄 콘텐츠 딜리버리 확대, 신규IP 기반 글로벌 음악사업 가속화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 웨이브, 전주국제영화제 온라인상영관 오픈
- 웨이브, 집콕족을 위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온라인 상영관 열어
- 3D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 CJ ENM과 콜라보
- CJ 계열사 티빙, ‘시즌’ 흡수합병...OTT 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 CJ ENM 음악 사업의 파격적 성장: 성공의 비밀은?
- CJ ENM, 패션 앱 '셀렙샵'으로 3544세대 공략...신사업 플랫폼 진출
- CJ ENM, '외계+인' 최동훈·봉준호 감독 스페셜 토크 영상 공개 [영화산업+]
- CJ ENM, 티빙 등 신성장 사업 고성장 턴어라운드 본격화
- CJ그룹, 미래 성장 이끌 신임 경영리더 19명 승진 '정기임원인사' 발표
- CJ그룹, 올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미래 혁신성장 이끌 인재 중점
- CJ온스타일, 2030 여성 위한 여름 신제품 3종 론칭
- CJ나눔재단, 'CJ도너스캠프 기부 키오스크' 운영…나눔의 일상화 주목
- CJ온스타일, 준법경영시스템 ISO37301 인증 취득…"규범 준수 윤리적 기업 선도"
- CJ온스타일, 'Y3K 패션이 온다' 톱모델 이혜정과 'FW 패션 쇼케이스' 개최
- CJ그룹, 'CEO경영회의' 열고 문화 사업 저력 바탕 'K트렌드' 선도 다짐
- CJ바이오사이언스, '염증성 피부 질환 치료제' 논문 국제 학술지 등재...기존 항생제 한계 극복 기대
- CJ제일제당, '비비고 소바바치킨' 美·日·유럽 등 글로벌 시장 공략 나선다
- 손경식 CJ그룹 회장 "잠재적 기회 발굴하고 글로벌 영토 확장 통한 성장동력 확보 적극 추진" [신년사]]
- CJ제일제당 퀴진케어 영셰프들, 미식 거장과 한식의 미래를 논하다
- CJ그룹, 경상도·울산 산불 피해 지역에 구호 성금 5억원 기부
- CJ제일제당, '혁신 기술·아이디어 보유' 유망 스타트업 육성 돌입
- CJ 이미경 부회장, 美 '엘리스 아일랜드 명예훈장' 수상..."문화 간 교류·글로벌 엔터 기여"
- CJ ENM, 2025년 1분기 영익 7억 원…음악·커머스 부문 성장세 지속
- CJ제일제당, 일본 치바에 만두 생산공장 건설...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 박차
- CJ도너스캠프, 제10회 문예공모전 개최...아동·청소년 창작과 성장 지원
- CJ제일제당, 1분기 비비고 중심 해외 매출 증가...글로벌 식품 확장으로 돌파구 모색
- CJ제일제당, 세븐틴과 함께 명동·홍대에 '비비고' 팝업스토어 오픈
- CJ대한통운, 국내 유일 물류기술 경진대회 ‘미래기술챌린지 2025’ 개최
- CJ온스타일, 협력사 CCM 인증 지원 협약 선포…소비자중심경영 동반 실천 나선다
- CJ ONE-하이트진로, '테라' 캔맥주 포인트 적립 이벤트 진행
- CJ온스타일, 메타와 전략적 협업…앱 경쟁력·협력사 마케팅 동시 강화
- CJ제일제당, 여름면 품질 업그레이드...냉면 시장 13년 연속 1위 도전
- CJ ENM 티빙·웨이브, 하나의 구독으로 두 배 즐거움 제공 '더블 이용권' 출시
- CJ그룹, 베트남서 'CJ K FESTA'로 한국 문화와 브랜드 체험 기회 제공
-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3년 연속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ESG 내재화로 콘텐츠 산업 강화
- SK텔레콤, 'T우주 티빙' 출시…국내외 주요 OTT 구독 생태계 완성
- CJ ENM, MSCI ESG 평가 ‘AA’ 등급 획득…글로벌 ESG 리더 입지 공고히
- 일동제약 새로엠에스, CJ올리브네트웍스·CJ ONE 멤버십 제휴…'새로팜'서 포인트 적립 가능
- 골프존 G멤버십, CJ프레시웨이와 커피 프로모션 등 차별화 혜택 제공
- 티빙, '팬덤중계'로 주말 KBO 리그 시청에 새로운 재미 더한다
- CJ도너스캠프, 지역아동센터 아동 위한 스크린X 특별 관람 지원
- CJ ENM, 국제 에미상 세미 파이널 서울 개최…글로벌 콘텐츠 위상 강화
- CJ그룹 사회공헌의 상징, CJ나눔재단 20주년...문화·교육 나눔 1만 9000건 지원
- CJ ENM, 안전보건공단과 ‘폭염안전 5대 수칙’ 캠페인 전개 [ESG+]
- CJ ENM, 사우디에 중동 법인 설립…K컬처 확산 본격화
- CJ ENM, 2분기 매출 1조 3129억…콘텐츠 힘으로 수익성 반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