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 이후 대비 및 팬데믹 이후 항공기 공급 지연에 따른 선제적 대규모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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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 하워드 러트닉(Howard Lutnick) 미국 상무부 장관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사진=대한항공) |
[일요주간=이수근 기자] 대한항공이 약 362억 달러(50조원) 규모의 미국 보잉(Boeing)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한다. 여기에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와 6억9000만 달러(1조원) 규모의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130억 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 정비 서비스 계약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8월 2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 보잉 상용기 부문 CEO, 러셀 스톡스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CEO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 MOU △예비 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 정비 서비스 MOU를 각각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대한항공의 항공기 현대화와 장거리 노선 경쟁력 강화, 엔진 정비 안정성 확보를 목표로 하며, 글로벌 항공시장에서의 장기적 성장 전략과 직결된 투자로 평가된다.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 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 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이다. 팬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 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 항공기 투자 전략을 수립한 것.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다. 2030년 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 효율성 제고 및 탄소 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한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 정비 서비스도 받게 된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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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항공 보잉 787-10(사진=대한항공) |
미국과의 항공산업 협력 강화 전략… 이와 함께 한-미 우호 증진의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의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이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 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 왔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 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본연의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 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 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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