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피알, 300억 원 규모 자사주 소각 결정…책임 경영 의지 재확인

e유통 / 노현주 기자 / 2025-08-05 17:04:49
  • 카카오톡 보내기
4일 이사회 의결 통해 보유 자사주 61만 3400주 전량 7일 소각 결정…약 300억 원 규모
발행주식총수 기준 1.61%...해당 물량 소각으로 주당 수익지표 개선 및 주주 이익 극대화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과 배당, 자사주 소각까지 이어가며 실질적 주주가치 환원 정책 강화
▲ APR CI.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대표 김병훈)이 주주 가치 극대화를 위해 약 3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61만 3400주를 전량 소각하며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4일 주식 소각 결정 공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해당 주식은 지난 2월 4일 공시한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에 따라 NH투자증권을 신탁기관으로 선정하여 취득한 것으로, 당시 에이피알은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자사주 취득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에이피알의 이번 자사주 소각 물량은 발행주식총수 기준 1.61%에 해당하며, 보통주 자기주식의 주당 평균취득단가 4만 8911원을 기준으로 총액 약 300억 원 규모다. 소각 진행에 따라 에이피알의 발행주식총수는 현재 3804만 4055주에서 3743만 655주로 감소 예정이며, 소각 예정일은 7일이다.

에이피알에 따르면 이번 자사주 소각 결정은 지난해 공시한 ‘2024년~2026년 주주환원정책’에 따른 주주가치 극대화 정책의 일환이다. 당시 에이피알은 공시된 3개년도 동안 매해 현금배당을 포함한 자사주 매입과 소각 등을 진행하며, 규모는 매년 연결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의 25% 이상에 달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2024년도 에이피알의 주주환원율은 55.7%에 달하고 있다.

에이피알은 상장한 지 2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짧은 기간 동안에도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의지를 꾸준히 보여왔다. 2024년 5월 경영진이 책임 경영 의지를 표명하며 자사주 매입을 실행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6월 6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결정, 올해 2월 30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결정을 낸 바 있다. 특히 지난해 6월 취득된 자사주는 올해 1월 전량 소각 결정됐다. 취득 자사주에 대한 소각은 전체 발행주식총수의 감소로 주당순이익(EPS) 및 주당순자산(BPS)이 상승해 주주들의 실 보유 주식 가치 향상을 부르는 대표적 주주가치 제고 활동이다.

에이피알은 향후에도 다양한 주주가치 제고 활동과 더불어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소통도 계속 병행할 계획이다. 현재 에이피알은 홈페이지 내 국영문 투자 정보 자료를 동시에 게재해 투자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실적 발표에 따른 컨퍼런스 진행과 해당 컨퍼런스의 오디오 생중계도 진행하고 있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이번 자사주 소각은 올해 초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이라며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과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노력으로 회사의 가치를 증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APR 에이프릴스킨, TXA 함유한 고기능 스킨케어 라인 출시
APR, 포맨트 '시그니처 퍼퓸' 리뉴얼 및 쿠로미 콜라보 에디션 공개
APR, 유럽 판매 증가 힘입어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
APR, 올해 1분기 매출 2660억·영업이익 546억 '역대 최대'
APR, 메디큐브 2025년 상반기 결산 프로모션 실시...7월 1일까지 진행
APR, '에이지알' 앱으로 글로벌 공략 박차…해외 사용자 비중 64%
APR, '에이지알 5개월 만에 100만 대 돌파...'13초마다 1대꼴' 판매
에이피알 메디큐브, '부스터 진동 클렌저' 출시...하루 3분으로 클렌징·탄력 관리
에이피알, 장원영 앞세워 1020세대 공략…뷰티 디바이스 대중화 선도
에이피알, KISA 인증으로 정보보호 역량 공식 인정
메디큐브, 홍콩 ‘하이산 플레이스’ 단독 팝업스토어 성료…3만 명 방문
APR 메디큐브, 美 아마존 프라임 데이서 매출 300억 돌파…뷰티 부문 검색어 1위
'상장 1년 반 만에 2200억 원 주주환원' 에이피알, 비과세 배당으로 주주가치 극대화
글로벌 뷰티 기업 APR, 뷰티 제품 효능·안전성 강화 위한 R&D 투자 확대
에이피알, 300억 원 규모 자사주 소각 결정…책임 경영 의지 재확인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 2분기 영업이익 202% 폭풍 성장…美 시장이 주역
에이피알 포맨트, '시그니처 퍼퓸 짱구와 흰둥이 에디션'으로 한정판 흥행 이어간다
에이피알, 메디큐브 PDRN 스킨케어 글로벌 히트… 1년 새 1500만 개 판매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