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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화생명금융서비스 CI. |
[일요주간 = 김완재 기자] 한화생명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한국신용평가의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등급 상향을 통해 보험계약자 및 국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12일 한화생명의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 신용등급을 기존 ‘AA+/긍정적’에서 ‘AAA/안정적’로 상향했다. 지난해 6월 등급 전망이 상향된 데 이어 9개월여 만에 신용등급까지 국내 최고 등급으로 격상됐다.
한신평은 한화생명의 등급 상향의 주요 요인으로 △GA 시장 내 영업채널 경쟁력 확대에 따른 시장지배력 강화 △양질의 신계약 유입으로 인한 보험 부문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확보 △제도 강화에도 안정적인 자본 비율 관리 등을 꼽았다.
한신평은 한화생명은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중심의 채널 안정성과 추가적인 상위 GA 인수를 통한 시장지배력 확대로 GA 업계 1위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보장성 보험 중심의 신계약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며 지난해 2조 원 넘는 신계약 CSM을 달성하는 등 이익창출력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지난해 제도 강화로 업권 전반의 K-ICS 비율이 하락했으나 한화생명은 선제적으로 보수적인 가정을 적용해 영향이 크지 않았다며 연간 CSM 규모와 재보험 활용 계획 등의 자본관리전략을 고려할 때 지급여력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한화생명의 등급 상향으로 인해 3월 발행 예정인 신종자본증권 수요예측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한화생명은 대내외로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한화생명이 국내 신용평가 업계를 선도해 온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해 6월 국내 3대 신평사(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는 물론, S&P(3월), Moody’s(6월), Fitch(9월)까지 국내외 모든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전망을 상향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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