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공사비∙공사기간으로 빠른 사업 추진과 조합원 이익 극대화
장수명 주택, 층간소음 1등급, 최첨단 AI 주차장 등 미래기술 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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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미안 루미원, 단지 정면 업샷 이미지. (사진=삼성물산 제공) |
[일요주간 = 이수근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에 ‘래미안 루미원(RAEMIAN LUMIONE)’이라는 단지명을 제안하며, 경쟁사보다 짧은 43개월의 공사 기간, 조합원 분담금 절감을 위한 획기적인 금융 조건, 그리고 랜드마크 외관 및 최고급 커뮤니티 시설 등 전사적 역량을 담은 역대급 사업 조건을 제시해 조합원 이익 극대화를 약속했다.
21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개포 일대 마지막 재건축 사업인 만큼, 가장 신속하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주변을 압도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물산은 개포우성7차를 최고의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춤과 동시에 최상의 주거 가치로 실현하겠다는 목표이다.
먼저 삼성물산은 조합에 제시한 사업조건에서도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한 ‘속도’를 핵심 요소로 내세웠다. 조합에 제안한 공사기간은 43개월이다. 이는 경쟁사가 제시한 47개월보다 4개월 짧은 기간이며, 인근 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인 개포주공 5단지(45개월), 개포주공6·7단지(48개월)과 비교해도 각각 2개월, 5개월 짧은 기간이다.
여기에 최적의 대안 설계를 바탕으로 착공 전 공사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간 비효율 제거 등을 통해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단축된 기간만큼 향후 조합원의 임시 거주비와 금융이자, 분담금까지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으로 직결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개포우성7차의 정비계획을 철저히 분석해 사업 지연을 초래할 수 있는 ‘불안 요소’를 원천 차단한 설계를 적용했다. 최근 서울시가 엄격한 기준으로 심의를 진행하는 ‘스카이 브릿지’를 제외하는 대신, 두 개의 랜드마크동 최상층에 활용성과 상징성을 모두 갖춘 스카이 커뮤니티를 계획했다.
단지 배치 역시 정비계획 고시에 부합하는 저층-고층 텐트형 구조를 적용했으며, 인근 학교의 일조권 보호, 생태 면적률, 용적률 인센티브 확보 등 서울시의 인허가 조건을 100% 충족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설계변경 없이 바로 착공 가능한 여건을 갖췄다는 점에서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결정적 강점을 확보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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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래미안 루미원, 99A타입 거실 이미지. (사진=삼성물산 제공) |
삼성물산이 제안한 공사비는 3.3㎡당 868만 9000원으로, 당초 조합 예정가인 880만 원보다 11만 1000원 낮은 금액이다. 동시에 분양면적은 조합 원안 설계(3만 9012평)보다 1054평 더 넓은 4만 66평을 제시했다. 일반분양 평당가를 약 8000만 원으로 가정했을 경우 추가 분양 수익은 약 843억 원으로 조합원 분담금 절감 효과는 세대당 평균 1억 1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된다.
사업비 조달에 있어서도 삼성물산은 우수한 재무 건전성과 업계 유일 최고 신용등급(AA+)을 바탕으로, 필수사업비와 사업촉진비 등 사업비 전액 최저금리 책임 조달을 약속했다. 여기에 분담금 4년 유예, 환급금 30일 내 100% 지급, 착공 전 물가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분 최대 100억 원 자체 부담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나아가 삼성물산은 개포우성7차를 단순한 아파트가 아닌, 도시와 자연이 공존하는 하이엔드 주거단지로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동간 간섭을 최소화하는 10개동·2열 최적의 주거동 배치를 통해 약 1만㎡(3000평)의 중앙광장과 동서남북 통경축을 확보, 단지의 쾌적성과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조합원 769명 100%가 프리미엄 조망 세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한 777세대의 열린 조망도 눈 여겨 볼 만하다.
개포 지역에서도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2.77m 천장고, 5·6베이(Bay) 위주의 특화 평면으로 추가 확보한 세대당 평균 43.3m2(13.1평)의 서비스 면적, 788세대 프라이빗 테라스, 가변형 구조와 히든 키친 등 삼성물산만이 선보일 수 있는 고급화 상품을 한데 모았다.
단지 중앙의 3000평 규모 '파라마운트 밸리', 80m 길이의 '인피니트 베일' 벽천, 3.5km 산책로, 10개의 루프탑 정원 등은 입주민의 일상을 감동으로 채울 또 하나의 차별화 공간이다.
지하 공간은 단순한 주차장이 아닌 4개층 아트리움 커뮤니티 '클럽 래미안'으로 탈바꿈한다. 세대당 3.8평, 총 4226평 규모의 커뮤니티는 개포 최대 수준이며, 55개 특화 프로그램을 입힌 고품격 여가 공간이 조성된다.
2014년 국토교통부가 도입한 장수명 주택 인증 제도는 현행 건축법 상 1000가구 이상 공동주택 건설시 필수적 요건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지난 11년간 실제 우수등급 이상을 받은 사례는 단 1건도 없었다는 점에서 삼성물산이 제안한 우수 등급 설계는 큰 의의가 있다.
삼성물산은 이러한 혁신적 구조 변화를 통해 조합 입찰 지침 준수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확보는 물론, 건축물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키는 '지속 가능한 주거'를 실현할 계획이다.
여기에 개포우성7차 모든 세대에 최신 기준에 부합하는 층간소음 1등급 기술을 적용하는 등 입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미래 주거 솔루션도 제공한다.
삼성물산의 특허기술로 구현한 최신 1등급 바닥 구조에는 ▲바닥슬라브 250mm ▲지정 완충재 70mm ▲지정 몰탈 50mm가 적용된다. 이러한 고성능 바닥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웃간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고, 실내 공간의 정온성과 사생활 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AI 통합 주차유도 서비스 ▲AI 주차 관리 서비스 ▲AI 전기차 충전 서비스 등 래미안의 AI 기술을 집약한 최첨단 지하주차장을 구현한다.
삼성물산은 '입주는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철학에 기반, '래미안 루미원' 입주 후 3년 동안 전담 A/S 센터를 운영하고 작은 문제까지 바로잡을 계획이다.
▲‘품질관리 플랫폼’ ▲‘품질실명제’ ▲‘품질시연회’ ▲ 국내외 공정 전수조사 등을 ‘보이지 않는 품질’까지 챙기는 래미안의 차별화된 ‘품질철학’도 개포우성7차에 쏟아 붓는다.
삼성물산 김명석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조합원의 미래를 함께 설계해 나가는 동반자의 마음가짐으로 회사가 보유한 모든 역량을 총결집했다. 개포의 정점에서 밝게 빛나는 랜드마크 단지를 조성해 입주민들의 매일이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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