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사업부문, 고부가·고수익 품목 확대로 영업이익 75% 증가, F&C는 지난 분기 이어 영업이익 흑자 달성
![]() |
▲ CJ제일제당 CI. |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CJ제일제당이 해외 식품사업과 바이오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 4조 6204억 원(-1.1%, 이하 전년 동기비), 영업이익 2764억 원(+0.4%)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대한통운 제외 기준)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7조 4143억 원의 매출(-0.4%)과 4162억 원의 영업이익(+5.1%)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 9721억 원(-1.1%)과 영업이익 1613억 원(-31.1%)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 5690억 원)에서 차질을 빚었다.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 4031억 원)은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성과가 두드러졌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 694억 원(+1.1%), 영업이익 824억 원(+74.9%)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사료용 알지닌(+35%), 테이스트앤리치(+35%)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 또한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789억 원과 영업이익 327억 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 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 CJ,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해 사업 인프라 활용...‘CJ꿈키움아카데미’ 확대
- CJ나눔재단, 저소득층 아동?청소년들 창의력 개발 지원
- CJ그룹, '더CJ컵' 개최로 제주 골프꿈나무 지원..."남자 골프 부흥 이끌 기대주 육성"
- CJ나눔재단, 청소년 미혼한부모 자립 지원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 CJ대한통운 파업 장기화…“입장차 좁혀지지 않아”
- “이재현 나와라”…CJ대한통운 총파업 23일째 ‘거리로 나선 택배노조’
- CJ대한통운 시공 제주 관광호텔 공사장서 노동자 사망
- SM상선, CJ대한통운과 운송사업 분야 MOU...미주 운송서비스 개선 기대
- CJ제일제당, 친환경 포장 기술 개발 가속화...생분해 소재 PHA 확대
- CJ나눔재단, ‘한끼의 울림’ 캠페인 통해 겨울방학 기간 결식아동 지원
- CJ대한통운, '한국의경영대상' 지속가능성부문 최고 영예 획득...글로벌 ESG 기준 부합
- CJ제일제당, 바질·귀리 등 프리미엄 곡물 사용한 '햇반 소프트밀 수프' 출시
- CJ제일제당,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K-푸드 선구자 '비비고' 대통령상 수상
- CJ그룹 손경식 회장 신년사 "현실 안주·자만심 심각, 1등 하겠다는 절실함 다시 회복해야"
- CJ제일제당, 비비고 'K-스트리트 푸드' 인기...붕어빵 등 해외 수출 계획
- CJ온스타일, 모바일 중심 혁신 '원플랫폼 캠페인' 성과 창출
- 현대제철, 개그맨 김용명과 손잡고 '철이 그린(GREEN) 세상' 캠페인 진행
- CJ온스타일, 혁신적 '원플랫폼 2.0' 캠페인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 선도
- CJ온스타일, 협력사와 '2024 소비·유통 트렌드' 대응 모색 컨퍼런스 개최
- CJ대한통운, 국내 수액 점유율 1위 JW중외제약 물류 수주
- CJ온스타일, 젠더리스 패션 브랜드 ‘M12’ 론칭
- CJ온스타일, '쿠자'와 손잡고 스테인리스 주방용품 혁신 선도
- CJ대한통운, 생산성 혁신 등 통해 지난해 영익 4802억 원 기록
- CJ그룹, 미래 성장 이끌 신임 경영리더 19명 승진 '정기임원인사' 발표
- CJ온스타일, 자사 유튜브 채널 최초 무형상품 '리조트 이용권' 론칭
- [ESG경영] 현대제철, 발달장애 아동 지원 ‘지속성장 가능한 철강사’ 구축
- 현대제철, 대한양궁협회와 양궁 꿈나무 육성 업무협약 체결
- 현대제철 레드엔젤스, WK리그 2024 시즌 대비 일본 오사카서 전지훈련 진행
- CJ그룹, 올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미래 혁신성장 이끌 인재 중점
- CJ온스타일, '프란츠' 투명 선패치 신제품 론칭…선케어 시장서 급부상
- CJ제일제당, 네이버와 손잡고 '내일 도착' 보장 신규 서비스 론칭
- CJ제일제당, 신제품 '고메 소바바치킨 양념' 출시...국민 치킨 도약 목표
- CJ제일제당, 세계 최대 자연식품박람회서 K-푸드 '비비고' 소개 호평
- CJ온스타일, 토요일 당일 배송 '오늘오네(O-NE)' 서비스로 매출 21% 늘어
- 현대제철, 서강현 사장 주총서 주주와의 소통 강화..."지속성장 친환경 철강사 목표"
- SK C&C,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디지털 택배 체계 구축
- CJ온스타일, 멤버십 제도 개편으로 고객 충성도 높인다
- 공정위, CJ푸드빌 제재…가맹희망자에 ‘소송 패소’ 숨겨
- CJ제일제당, 건강한 맛 햇반 솥반 '곡물의 여왕' 기획전...최대 54% 할인
- CJ온스타일, 원플랫폼 '컴온스타일' 축제서 누적 주문 1600억 돌파
- 현대제철, 장애인·비장애인 함께 앉게 만든 '누구나 벤치' 기부
- CJ온스타일, 2030 여성 위한 여름 신제품 3종 론칭
- CJ온스타일, 가정의 달 맞아 연령대별 건강식품 론칭 '헬씨페스타' 개최
- CJ대한통운, 오토스토어 자동창고 솔루션 도입...이커머스 운영 혁신 선도
- CJ나눔재단, 스승의날 맞아 지역아동센터 교사 대상 감사 선물 등 전달
- CJ제일제당, 티웨이항공과 기내식 공동개발 선보여...'K-기내식'으로 영역 확장
- CJ올리브네트웍스, '뉴비전' 선포 새 도약 다짐...매출·기업가치 1조 도전
- 현대제철, AI 기반 신규 지식정보 플랫폼 'HIP' 오픈..."사내 정보 효율적 활용"
- CJ나눔재단, 청소년들 문화 창작·체험 기회 제공 '청소년 문화동아리' 개시
- CJ대한통운, 미국 뉴센추리에 콜드체인 물류센터 구축…북미 시장 공략 가속화
- CJ ONE, 멤버십 회원 대상 '프리즘데이' 이벤트 진행...매일 아메리카노 쏜다!
- CJ제일제당, '맛+건강' 웰니스 부합 '스팸 싱글 닭가슴살' 출시
- CJ대한통운 시공 용인 공사현장서 노동자 숨져
- CJ제일제당, 스타 셰프와 손잡고 '퀴진케이' 통해 한식 전파·인재 육성
- 현대제철, CJ대한통운과 손잡고 철강재 판매·물류망 연동 서비스 협약
- CJ, 신세계와 온·오프라인 유통·물류·콘텐츠 등 전방위 협력 '맞손'
- CJ웰케어, 고함량 액상형 마그네슘 신제품 '닥터뉴트리 마그엔B맥스' 출시
- CJ온스타일 '오하루 자연가득', 간편 건강식 '통귀리밥100' 출시
- CJ제일제당, 장애인 일자리 창출 위해 복지재단과 따뜻한 동행 시작
- CJ온스타일, 상반기 여행 트렌드 분석...포르투갈 등 유럽 여행 패키지 급증
- CJ제일제당, 한식 셰프 육성 '퀴진케이' 중국 요리대회서 K-푸드 전파
- CJ나눔재단, 'CJ도너스캠프 기부 키오스크' 운영…나눔의 일상화 주목
- CJ제일제당, 파리올림픽서 '비비고 시장' 열고 유럽 식품사업 확대 박차
- CJ온스타일, 준법경영시스템 ISO37301 인증 취득…"규범 준수 윤리적 기업 선도"
- CJ제일제당,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론티어 랩스 4기' 모집
- CJ온스타일 '올인라이브', 라방·숏츠 통해 '퍼시스그룹 신학기위크 시즌2' 개최
- CJ제일제당, 올림픽 열린 파리서 '비비고' 뜨거운 호응...유럽 식품사업 확대 박차
- CJ온스타일, 'Y3K 패션이 온다' 톱모델 이혜정과 'FW 패션 쇼케이스' 개최
- CJ제일제당, 쿠팡과 직거래 재개...추석 선물세트 23일부터 구매 가능
- CJ대한통운이 후원, '오네(O-NE) 슈퍼레이스' 인제서 올해 마지막 대미 장식
- CJ제일제당, 호주 이어 뉴질랜드에 비비고 만두 입점...오세아니아 'K-푸드' 고성장
- CJ올리브네트웍스-LG유플러스, 'U+멤버십 앱'에 마케팅 솔루션 '브레이즈' 제공
- CJ온스타일, 협력사와 동반성장 위해 상생 정산 정책 시행
- CJ제일제당 '맥스봉 핫바·후랑크', 출시 4개월 500만개 판매...가심비·맛품질 잡았다
- CJ온스타일, 한예슬·소유 셀러와 토크 '모바일 라이브쇼' 누적 조회수 1천만 뷰 돌파
- CJ대한통운 패키징혁신센터, 택배 패키징 공인 시험기관 인정...제품 파손 위험 및 손실 절감
- CJ제일제당 '고메 소바바치킨', 누적 매출 1천억원 돌파...차세대 K-푸드로 뜬다!
- CJ나눔재단, CJ임직원 봉사자 참여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문화·환경 보호 등 실천 걷기 전개
- CJ제일제당, 해외 식품사업 성장세...3분기 매출 4조 6204억·영익 2764억 원
- CJ그룹, 수영 남자 대표팀의 레슨 및 멘토링에 수영 유망주들 뜻깊은 시간
- '창립 94주년' CJ대한통운 신영수 대표 "절박함 갖고 변화·혁신해야"
- 현대카드 x CJ올리브영, 뷰티&헬스 특화 카드 공개...'올영' 쇼핑 혜택 집중
- CJ그룹, 'CEO경영회의' 열고 문화 사업 저력 바탕 'K트렌드' 선도 다짐
- CJ바이오사이언스, '염증성 피부 질환 치료제' 논문 국제 학술지 등재...기존 항생제 한계 극복 기대
- CJ제일제당, '비비고 소바바치킨' 美·日·유럽 등 글로벌 시장 공략 나선다
- 손경식 CJ그룹 회장 "잠재적 기회 발굴하고 글로벌 영토 확장 통한 성장동력 확보 적극 추진" [신년사]]
- CJ제일제당 퀴진케어 영셰프들, 미식 거장과 한식의 미래를 논하다
- CJ그룹, 경상도·울산 산불 피해 지역에 구호 성금 5억원 기부
- CJ제일제당, '혁신 기술·아이디어 보유' 유망 스타트업 육성 돌입
- CJ 이미경 부회장, 美 '엘리스 아일랜드 명예훈장' 수상..."문화 간 교류·글로벌 엔터 기여"
- CJ ENM, 2025년 1분기 영익 7억 원…음악·커머스 부문 성장세 지속
- CJ제일제당, 일본 치바에 만두 생산공장 건설...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 박차
- CJ도너스캠프, 제10회 문예공모전 개최...아동·청소년 창작과 성장 지원
- CJ제일제당, 1분기 비비고 중심 해외 매출 증가...글로벌 식품 확장으로 돌파구 모색
- CJ제일제당, 세븐틴과 함께 명동·홍대에 '비비고' 팝업스토어 오픈
- CJ대한통운, 국내 유일 물류기술 경진대회 ‘미래기술챌린지 2025’ 개최
- CJ ONE-하이트진로, '테라' 캔맥주 포인트 적립 이벤트 진행
- CJ제일제당, 여름면 품질 업그레이드...냉면 시장 13년 연속 1위 도전
- CJ ENM 티빙·웨이브, 하나의 구독으로 두 배 즐거움 제공 '더블 이용권' 출시
- CJ그룹, 베트남서 'CJ K FESTA'로 한국 문화와 브랜드 체험 기회 제공
-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3년 연속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ESG 내재화로 콘텐츠 산업 강화
- CJ제일제당, 일본·유럽 시장 성장세 뚜렷…2분기 해외 식품 매출 3%↑
-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 '택배쉬는날' 가장 선호하는 활동은 '가족여행'
- CJ제일제당, 저당 라인업 '슈가라이트' 9종 출시…소스·장류 시장 공략
- CJ푸드빌 X SKT, 빕스 전 메뉴 50% 할인 이벤트… 앱 쿠폰으로 간편 사용
- CJ제일제당, 日 치바 신규 공장 가동… '비비고 만두'로 현지 공략 강화
- CJ프레시웨이, 인천공항에 ‘고메브릿지’ 신규 매장 선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