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 시각장애인 권익 신장 위해 제품에 점자 표기...식품업계 ESG 경영 선도

e유통 / 노현주 기자 / 2024-11-04 17:14:05
  • 카카오톡 보내기
2021년 오뚜기 컵라면 전제품 점자 표기 적용...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 신장 동참
오뚜기 컵라면 전제품부터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 총 131종 점자 표기 적용 확대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지난 4일 점자의 날을 맞은 가운데 ㈜오뚜기가 2021년 9월부터 시각장애인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 포장에 점자 표기를 적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불편 등을 감안해 대표 제품인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 타제품군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해가며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 신장에 동참하고 있다 .


오뚜기는 오랜 노력과 연구 끝에 컵라면 제품에 제품 이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점자 적용은 컵라면의 물 붓는 선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에 따른 것으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 및 내용, 가독성 등을 검토한 뒤에 도입됐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한 것도 특징이다. 올해 4월 오뚜기라면의 점자 표시 용기에 대해 "제 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하며 점자 표시 용기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조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볶음면을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물을 버리지 않고 '복작복작' 조리법으로 조리하거나 컵누들 면 섭취 후 계란찜 등을 조리하는 '응용 조리법'을 즐길 수 있게 됐고 시각장애인 역시 기호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볶음면의 '복작복작 조리물선' 혹은 컵누들의 '응용조리물선'은 용기 외부에 삼각형을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했으며 해당 표시가 들어간 제품은 모두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조리가 가능하다. 삼각표시선이 적용된 품목은 최근에 리뉴얼된 ‘콕콕콕 5종’ 을 포함해 짜슐랭 큰컵, 컵누들류 전 제품으로 9월부터 순차 적용 중에 있다.

또한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시각장애인 대상 커뮤니티와 소식지에 점자 사용 매뉴얼을 배포하여 해당 개선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 시각장애인들의 편의성을 돕기 위한 오뚜기만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경영 이념에 부합하기도 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의 제품을 모든 사람들이 예외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품 기능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추후에는 점자 표기 개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등 점자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오뚜기, '소통' 콘셉트로 공식 홈페이지 개편…기업 브랜딩·이용자 편의성 강화
오뚜기, 매콤새콤 소스 활용 ‘타바스코 피자’ 2종 한정판 출시
오뚜기, 세계 최대 식품 분석기술력 평가 프로그램서 15년 연속 '우수'
오뚜기, 건강과 맛 모두 잡은 '리얼 통밀브리또' 신제품 출시
오뚜기, 미래 셰프들의 창의적 요리 대결 '창작요리경연대회' 성료
오뚜기, 설 명절 협력사 32곳에 하도급대금 113억 원 조기 지급
오뚜기, '소통' 콘셉트로 개편한 홈페이지 웹디자인 식품분야 대상 수상
오뚜기-죽장연의 특별한 만남, 봄내음 가득 '죽장연 빠개장면' 선보여
오뚜기, 제주 특화 브랜드 '제주담음'과 제주 전통주 맛 체험 특별 시음회 개최
오뚜기, 일상 속 오뚜기 제품과의 동행 주제로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 개최
오뚜기, 출시 55 주년 '오뚜기 카레' 신규 TV CF 선보여
오뚜기함태호재단, 제28회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식품분야로 지원 확대
'카레 명가' 오뚜기, 창립 55주년 맞아 건강한 식문화 선도 앞장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식품안전 제고 앞장…다양한 영역 검증·연구 진행
오뚜기, 상반기 내국인 대졸신입사원 및 외국인유학생 채용
오뚜기, 출시 55 주년 '카레' 유명 맛집 브랜드와 컬레버레이션 진행
오뚜기, 단종 2년 만에 '함흥비빔면' 재출시...쫄깃 면발·매콤 양념 조화 '호평'
오뚜기, 여름 별미 '진비빔면' 기획전…이제훈 포토카드 증정·할인 진행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식품안전문화 향상 위한 '식품안전과학 심포지엄' 성료
㈜오뚜기,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온실가스 감축·인권경영 강화 [ESG+]
오뚜기, 맛과 건강 담은 고단백 가벼운참치·칰햄 메뉴 한정 출시
오뚜기, 수출 전용 '보들보들 치즈볶음면 매운맛' 역직구 등 수요 증가에 국내 출시
㈜오뚜기, 오직 건강만을 담은 '비밀카레' 출시...밀가루 대신 쌀가루 사용
오뚜기, 밥에 부어 비벼 먹는 덮밥이 대세...'파우치 참치' 3 종 출시
오뚜기, 냉동 국물요리 가정간편식 3종 출시..."진한 국물·건더기 어우러져"
오뚜기, 당 함량 30% Down·인공감미료 Zero '가벼운 황도·백도' 출시
오뚜기, 풍미 가득한 국물과 생면 더한 냉장면 칼제비 2종 출시
오뚜기 카레, 55년 주년 맞아 '올해의 브랜드상' 수상
오뚜기 봉사단, 32년간 심장병 어린이 후원...6277명에게 새 생명
㈜오뚜기, 시각장애인 권익 신장 위해 제품에 점자 표기...식품업계 ESG 경영 선도
㈜오뚜기, 임직원 봉사단 환경 정화 활동...매년 1사 1하천 운동
㈜오뚜기,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와 협업…OTT 스낵 뿌셔뿌셔 2종 출시
컬리, 유명 식품기업·맛집 대거 참여 '컬리푸드페스타' 개최
오뚜기, 기장미역·흑돼지 등 지역식 원재료 사용 '국물요리 3종' 출시
오뚜기, 협력사 대상 '식품안전 상생 아카데미' 개최...지속가능경영 실천
하림산업 '더미식' 적자 눈덩이…하림지주, 경영 세대교체 속 재무 위기 직면
오뚜기, 브랜드 뉴스레터 '메일 한 끼' 리뉴얼… 더 풍성한 식품 콘텐츠로 돌아온다
"열라면보다 더 강렬하게" 오뚜기, '라면의 맵쏘디' 출시
오뚜기, 1인 가구 응원 '와이로운 독립생활' 캠페인...간편식부터 쿠킹 클래스까지 지원
오뚜기, '3분' 브랜드로 단백질 음료 시장 진출…HDEX와 협업 신제품 출시
신한카드 '더프리뷰서울 2025' 개막…오뚜기·롯데백화점 등과 컬래버, 아트페어 새 모델 제시
누적 판매 1억 돌파 오뚜기 '짜슐랭', 추성훈과 함께한 CF로 진한 짜장의 자신감 전한다
오뚜기, 청양고추로 매운맛 강화한 '땡초김말이' 출시…간편식 시장 공략
오뚜기, 유기농 브랜드와 손잡고 '건강한 식문화' 전시 선보여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