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떡 문화와 역사 소개...전통 떡부터 MZ 세대 이색 떡까지 총 85 종 조명, 한식 가치 전파
![]() |
▲ 오뚜기가 기획·제작 지원한 K-푸드쇼 네번째 시리즈 <떡의 나라>. (사진=오뚜기 제공) |
[일요주간 = 엄지영 기자] ㈜오뚜기가 제작 지원한 K-푸드 다큐멘터리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 <떡의 나라>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 떡 문화를 주제로 추석 연휴에 KBS2와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1일 오뚜기에 따르면 K-푸드의 우수성과 우리 전통 식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기획·제작 지원한 K-푸드쇼 <맛의 나라> 시리즈는 지금까지 <국물의 나라>, <김치의 나라>, <반찬의 나라> 편을 통해 한식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해왔다. 네 번째 이야기인 <떡의 나라>는 한국인의 일상과 축제, 의례에서 빠질 수 없는 ‘떡’을 주제로, 그 뿌리 깊은 역사와 다채로운 세계를 소개한다.
<떡의 나라>는 ‘떡’을 단일 주제로 다룬 최초의 2부작 다큐멘터리로, ELTV가 1년여에 걸친 촬영을 통해 사계절의 떡 문화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고조리서(古調理書)에 기록된 옛 떡을 재현하는 한편 전국 팔도의 전통 떡부터 꿀떡 시리얼, 찹쌀떡 와플 등 MZ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이색 떡까지 총 85종을 소개하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 떡 문화의 매력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만화가 허영만, 요리하는 배우 류수영, 대세 아이돌 오마이걸 미미가 출연해 ‘떡으로의 여행’에 나선다. 세 출연진은 인절미, 떡국, 송편, 떡볶이 등 한국인의 삶과 함께해온 다양한 떡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그 가치를 전달한다.
K-푸드쇼 제작협력사인 (주)애드리치 관계자는 “떡은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한국인의 삶과 희망을 함께하는 특별함의 상징”이라며 “앞으로도 K-푸드쇼 시리즈를 통해 한국 전통 식문화의 가치와 매력을 세계에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총 2부작으로 제작한 <떡의 나라>는 ▲1 부 ‘백미백미( 白米百味 )’ ▲2부 ‘밥 위에 떡’으로 구성됐다. 1부는 흰 쌀로 빚은 다양한 떡의 맛과 모양을 소개하고 2부는 잔치 음식의 대표 주자인 떡의 역사와 팔도 지역별 떡의 세계를 살펴본다. 두 편은 각각 10월 6일과 7일 저녁 6시 20분과 6시 40분에 KBS2 와 넷플릭스에서 동시 방영된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 ㈜오뚜기, 시각장애인 권익 신장 위해 제품에 점자 표기...식품업계 ESG 경영 선도
- ㈜오뚜기, 임직원 봉사단 환경 정화 활동...매년 1사 1하천 운동
- ㈜오뚜기,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와 협업…OTT 스낵 뿌셔뿌셔 2종 출시
- 오뚜기, 기장미역·흑돼지 등 지역식 원재료 사용 '국물요리 3종' 출시
- 오뚜기, 협력사 대상 '식품안전 상생 아카데미' 개최...지속가능경영 실천
- 이중근 부영 회장, UN 창설·발족 기념일 '유엔데이' 공휴일 재지정 제안
- 부영 이중근 회장, KAIST에 200억 기부...노후 기숙사 리모델링 준공
- 부영 이중근 회장, '유엔데이' 제안 이어 외국인 유학생에 장학금 지급
- 부영그룹, 수려한 풍광 자랑하는 '무주덕유산CC' 23일 문 열어
- 부영그룹 마에스트로CC, 7만1천평 잔디 전면 교체 거쳐 재개장
-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 지난해 총 122개 수상 실적…"우수성 입증"
- 부영그룹, 전국 '사랑으로 어린이집' 시상식 및 원장회의 개최… 보육환경 개선 앞장
- 오뚜기, 브랜드 뉴스레터 '메일 한 끼' 리뉴얼… 더 풍성한 식품 콘텐츠로 돌아온다
- "열라면보다 더 강렬하게" 오뚜기, '라면의 맵쏘디' 출시
- 부영그룹, 출산장려금 지원과 부모 교육 통해 저출생 해법 모색
- '출산장려금 1인당 1억' 부영그룹, 저출산고령사회委 우수사례 기업 선정
- 오뚜기, 1인 가구 응원 '와이로운 독립생활' 캠페인...간편식부터 쿠킹 클래스까지 지원
- 오뚜기, '3분' 브랜드로 단백질 음료 시장 진출…HDEX와 협업 신제품 출시
- 부영 창신대학교, 서경대와 미용예술 교육 맞손...K-뷰티 인재 양성 박차
- 신한카드 '더프리뷰서울 2025' 개막…오뚜기·롯데백화점 등과 컬래버, 아트페어 새 모델 제시
- 부영그룹, 대학혁신지원사업 일환 창신대 '리더십 캠프' 통해 진로·역량 강화 지원
- 누적 판매 1억 돌파 오뚜기 '짜슐랭', 추성훈과 함께한 CF로 진한 짜장의 자신감 전한다
- 부영그룹 무주덕유산리조트, 지역 저소득층 대학생에 장학금 2000만원 기탁
- 오뚜기, 청양고추로 매운맛 강화한 '땡초김말이' 출시…간편식 시장 공략
- 부영그룹, 광양 목성 파크뷰 부영 단지 내 상가 12개 점포 입찰...총 1490세대 배후
- 오뚜기, 유기농 브랜드와 손잡고 '건강한 식문화' 전시 선보여
- 오뚜기, 친환경 투자·탄소중립 속도…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개 [ESG+]
- 오뚜기, '짜슐랭' 리뉴얼 출시…깊고 진한 풍미·쫄깃한 식감 강화
- 부영그룹, 폭염 속 전국 현장에 냉방장비·휴식제 도입…"안전이 최우선"
- 부영 창신대, 풀무원푸드앤컬처 산학협력 체결…식품영양학 실무·취업 연계 강화
- 분양금 유예·인테리어 무상 지원…부영그룹 '부영 애시앙' 실수요 혜택 강화
- 부영 창신대학교, WURI 혁신대학 평가 두 부문 진입…국제적 위상 강화
- 이중근 회장, 수해 복구 위해 통큰 기부…부영그룹, 나눔 경영 실천
- 부영그룹 오투리조트,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개최…태백 시원한 자연 속 낭만 선사
- 부영그룹 창신대, 오뚜기SF와 손잡고 실무형 교육 및 취업 연계 강화
- 오뚜기 '고단백 컵누들', 출시 한 달 만에 100만 개 판매 돌파… 헬시플레저 시장 강타
- 오뚜기, '진라면 약간매운맛' 정식 출시… 순한맛·매운맛 사이 취향 저격
- 오뚜기, 전자레인지로 완성되는 간편식 '임연수구이' 출시… 손질 없이 고단백 생선 즐긴다
- 오뚜기, '일자리 으뜸기업' 3년 연속 선정…여성·장애인 고용 확대 성과 인정받아
- 잡채도 이젠 간편식으로…오뚜기, 1인 가구 겨냥한 '옛날잡채' 냉동 제품 선보여
- 오뚜기 진라면 X 방탄소년단 진, 새로운 패키지와 한정 씰스티커로 팬 참여 유도
- 오뚜기, 건강과 맛 모두 잡은 '현미·흑미 저칼로리 누룽지죽' 출시
- K-푸드 세계화 잇는다…오뚜기, 한식 다큐 4번째 시리즈 '떡의 나라' 제작 지원
- 칼로리는 낮추고 맛은 살렸다…오뚜기, 오리엔탈·발사믹 드레싱 선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