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수출 시장·품목 다변화로 해외매출 8천억 돌파​...불닭소스 인기 ↑

e유통 / 노현주 기자 / 2024-03-21 12:48:05
  • 카카오톡 보내기
지난해 해외매출 역대 최대 기록... 전년比 34% 증가한 8093억 원
아시아 外 미주,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지역으로 매출 비중 확대
▲ '불닭볶음면' 성공 신화를 이끈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삼양식품) 부회장의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사진=newsis)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삼양식품이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5년 연속으로 해외매출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한 8093억 원을 기록했다고 20일 공시했다. 이 같은 결과는 아시아 지역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이 미주지역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으로 확대 됐기 때문이다.

해외매출이 8000억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도 68%로 확대됐다. 삼양식품의 해외매출 비중은 2019년 처음으로 50%를 넘어선 이후 2021년 60%를 돌파하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해외법인과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의 시너지 효과로 수출 물량이 크게 증가하며 실적을 이끌었다. 특히 미주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월마트, 코스트코 등 주류 마켓 입점에 힘입어 삼양아메리카는 전년 대비 154% 증가한 1억 22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수출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도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를 통해 전년 대비 76% 상승한 12억 위안의 매출을 실현했다.

또한 수출 품목이 다변화됐다. 소스부문 수출액도 전년 대비 35% 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주요 수출 품목인 불닭소스는 현재 4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해도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현지 영업마케팅을 강화하며 해외사업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수출 시장 다변화와 소스, 냉동식품 등으로의 수출 품목 확대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가파른 수출 성장세를 뒷받침하기 위해 1643억 원을 투입해 밀양2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밀양2공장은 연면적 3만 4576㎡에 지상 3층·지하 1층 규모로 총 5개의 라면 생산라인이 들어설 예정이다.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완공 시 삼양식품의 연간 최대 라면 생산량은 기존 18억개(원주, 익산, 밀양1공장)에서 약 24억개로 증가하게 된다.

 

'시민과 공감하는 언론 일요주간에 제보하시면 뉴스가 됩니다'

▷ [전화] 02–862-1888

▷ [메일] ilyoweekly@daum.net

[ⓒ 일요주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삼양식품그룹, ‘삼양라운드스퀘어’로 다시 출발
삼양식품, 매운맛 다섯 가지로 세분화해 브랜드 ‘맵탱’ 론칭
"해외 판매법인 성공" 삼양식품, 2분기 영업익 61% 향상
삼양사, 태국 최대 식품소재박람회 참가...국제적 역량 강화 모색
삼양식품, 신제품 ‘맵탱’ 광고모델로 매운맛 라면 애호가 정호연 선정
농심과 농심켈로그, '세계 식량의 날' 맞아 결식아동 대상 나눔 활동 전개
농심, 100억 원 스타트업 출자로 푸드테크 혁신 나선다
농심, ‘신라면건면’이 아트 갤러리로 변신?...유명 화가 작품 담아
삼양그룹, 알룰로스 등 신제품 내세워 미국 기능성 식품 시장 공략 가속화
삼양사 서브큐, 크리스마스 케이크 레시피 공개...자영 제과점 경쟁력 강화
농심, 태국 미슐랭 셰프와 손잡고 ‘신라면 똠얌’ 출시
삼양사, 설탕 대신 대체 감미료 활용한 ‘제로슈가 카페시럽’ 4종 출시
삼양그룹, 창립 99주년 맞아 루게릭요양병원 건립 위해 4천만 원 기부
삼양그룹 4세 ‘젊은 리더’ 김건호, 지주사 삼양홀딩스 신임 사장 선임
농심, 봉지라면 '신라면 더 레드' 인기 힘입어 컵라면 '큰사발' 출시
삼양그룹 계열 삼양사, 폐어망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 '글로벌 친환경 인증' 획득
삼양식품, 매운맛 열풍 'K-푸드' 수출탑 대상 수상...글로벌 위상 강화
농심, 관절 건강기능식품 '관절에쎈크릴' GS홈쇼핑 첫 런칭
농심, 스타필드 안성점에 카레전문점 코코이찌방야 직영점 오픈
이병학 농심 대표 신년사 "사업영역 다각화로 글로벌 시장 성공 방정식 만들어야"
농심, 먹태깡 감칠·알싸한 맛 접목 '먹태깡큰사발면·포테토칩 먹태청양마요맛' 출시
농심, 신라면 새 TV광고 런칭...일상 속 추억과 감동 전달
농심 신라면, 소방청과 함께 화재안전 캠페인 실시...화재경보기 보급 앞장
농심, '먹태깡' 응용해 만든 포테토칩·큰사발면 판매 돌풍
삼양식품, 불닭브랜드 이어 건면 브랜드 '탱글'로 일본 공략 나서
삼양식품, '밀양2공장' 착공해 내년 준공...글로벌 식품기업 도약
삼양식품, 수출 시장·품목 다변화로 해외매출 8천억 돌파​...불닭소스 인기 ↑
삼양그룹-휴비스, 제26회 자연사랑 파란마음 그림축제 성료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수출효자 노릇 톡톡...중국·미국·유럽 매출 수요 급증"
삼양식품, 불닭 신드롬 포테이토칩이 잇는다…일본 스낵 시장 공략 나서
삼양식품, 글로벌 시장 '불닭 인기' 열풍...네덜란드에 법인 설립 유럽 공략 박차
삼양식품, 미국 등 해외매출 성장세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기록
삼양식품, 8월 식품 기업 브랜드평판 1위...2분기 사상 최대 실적 '파죽지세'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삼양라면 친환경 패키지 리뉴얼 [ESG+]]
삼양식품, K-푸드 매운맛 구현 글로벌 브랜드 '맵' 태국서 선보여
삼양식품 '탱글', 벨기에 국제식음료품평회서 글로벌 입맛 사로잡다
삼양식품, 불닭 열풍 타고 브랜드 가치 4169억 원 기록
삼양식품, 밀양 제2공장 준공…글로벌 수출 전진기지 본격 가동
삼양식품 '2025 밸류업 우수기업' 선정... 금융위원장상 수상

댓글 0

댓글쓰기
  • 이 름
  • 비밀번호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