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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CI. |
[일요주간 = 노현주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양식품(대표 김정수, 김동찬)이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올해 7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26만 669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24만 8297개와 비교하면 24.88% 줄어들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양식품, CJ제일제당, 농심, 오리온, 오뚜기, 풀무원, 하림, 사조대림, 롯데웰푸드, 빙그레, 매일유업, 동서, 대상, 동원F&B, 사조씨푸드, 동원산업, 우양, 사조산업, 대한제당, 한일사료, 남양유업, 한성기업, 삼양사, CJ씨푸드, 샘표, 정다운, 윙입푸드, 서울식품, 크라운제과, 푸드나무 순이었다.
1위 삼양식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65만 8242, 미디어지수 111만 5169, 소통지수 62만 2634, 커뮤니티지수 64만 5658, 시장지수 157만 1289, 사회공헌지수 12만 9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만 2927로 분석됐다.
삼양식품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4244억 원, 영업이익 894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8.7%, 영업이익은 103.2% 증가해 분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에 따르면 2분기에는 해외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9% 증가한 3321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3000억 원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78%까지 확대됐다.
삼양식품은 아시아 중심이었던 수출 초기와 달리 최근에는 미국, 유럽 등이 해외부문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최근 유럽법인 설립으로 주요 수출지역에 모두 판매거점을 갖추게 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삼양식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24만 8297개와 비교하면 24.8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94% 하락, 브랜드이슈 30.61% 하락, 브랜드소통 13.62% 하락, 브랜드확산 37.79% 하락, 브랜드시장 3.29% 하락, 브랜드공헌 33.62%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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